교구 그룹웨어
Home > 가톨릭생활 > 칼럼 > 주일 복음 산책
제목 '즐거운 나의 집'(home sweet home)
   2013/12/28  11:33

즐거운 나의 집(home sweet home)

마태오복음 2,13-15.19-23

포학한 대 헤로데 왕은 예수님을 잡아 죽이기 위해 유아들을 학살했다(마태 2,16-18). 임금은 기원전 434월에 죽기까지 출세와 명성을 위해서는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기 정권유지에 방해되는 사람은 누구나 처형했다. 그는 아내 열 명 중 몇몇은 아이들과 함께 내쫓았다. 그가 대사제로 임명한 아리스토불루스 3, 자기 누이 살로메의 남편 요셉, 히르카누스 2, 자기 아내 마리암 1, 장모 알렉산드라를 처형했다. 말년에는 자기 세 아들을 죽일 정도로 포악한 군주였다. 또한 헤로데는 자기의 권좌가 형제인 페로라스와 그의 아내와 이 둘 사이에 태어날 자식들에게로 넘겨질 것이라고 예언한 바리사이들과 동조자들을 처형했다(요세푸스,유다의 고대 풍습17,2.4). 헤로데는 마지막 질병을 앓고 있을 때 유다인 법률가 두 사람이 추종자들을 시켜 예루살렘에 있는 헤로데의 성전 문에 걸려 있는 황금 독수리 상을 깨어버리게 하자 이 둘을 산채로 태워 죽였다. 그는 자기 장례식에 조곡을 하도록 자기 죽음에 대한 소식이 들리면 악명 높은 정치범들을 죽이라고 군인들에게 지시하고 죽었다. “그래서 온 유다와 각 가정은 원하든 원하지 않던 나를 위해 울 것이다.” 많은 백성들은 헤로데가 예리코의 겨울 별장에서 죽은 뒤 정치범들이 처형되자 그가 이미 죽었는데도 겁에 질려 예리코에서 헤로디온까지 긴 장례행렬을 이루어 그의 시체를 운구했다. 그의 무덤이 작년에 발굴되었다. 20125월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의 에후드 넷서 교수가 예루살렘에사 남쪽으로 13킬로미터쯤 떨어진 헤로디온에서 헤로데 왕의 무덤을 발견했다. 그는 수십 년 동안 헤로데 왕의 건축 유적지를 추적하여 발굴해온 고고학자이다. 그는 금으로 된 관을 헤로데 임금의 것으로 추정하는데 이미 누군가가 도끼로 이 관을 부순 흔적이 있다. 후대 사람들 중에서 악랄한 헤로데의 시체를 훼손한 사람들이 있었던 것 같다.

하느님은 아기 예수님의 목숨을 노린 대 헤로데 임금의 살해 음모에서 예수님을 구하기 위해 성 요셉을 이용하셨다. 헤로데는 임마누엘이신 예수 메시아께서 탄생 초기부터 당신 백성들 가운데 계시지 못하게 방해한 악한 세력을 상징한다. 하느님은 꿈을 이용하여 요셉에게 이집트로 피신하라고 분부하셨다. 요셉은 밤에 아기 예수님과 어머니를 데리고 이집트로 떠났다. 이처럼 하느님은 요셉의 순명을 통해 아기 예수님을 헤로데의 음모에서 구원하여 당신의 구원계획을 실현하신다. 요셉은 하느님의 뜻에 따라 이집트에 머무르다가 헤로데가 죽자 아기 예수님과 성모님을 모시고 나자렛으로 돌아왔다.

예수님과 성모 마리아와 성 요셉으로 이루어진 성가정은 인류구원을 위한 요람이다. 우리 가정도 성가정을 본받아 이웃에게 구원을 전해주는 요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우리 가정을 범죄의 온상으로 만들거나 파괴하려 드는 온갖 악한 힘을 이겨내야 하겠다. 이 악한 힘이 무엇일까?

우리의 가정은 이기심 때문에 상처를 입었다. 가족들 중의 그 누구 때문에 남편, 아내, 자녀들의 마음속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져있다. 가족들 중에서 천국에, 연옥에, 지옥으로 가면 이 가정의 존재이유는 없어진다. 저 세상에서 부부나 부자로 다시 살지는 않지만 이 세상에서 서로 사랑하고 아낀 가족들이 구원받아 함께 영원히 행복하게 사는 것이 가정의 존재이유이다. 믿음도 사랑도 자선도 가정에서 시작한다. 우리 가정은 범죄의 온상이 아니라 구원을 받기 위한 실습장이다. 우리의 가정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실천함으로써 예수님이 만드신 영적 가정, 구원공동체로 승격되어야 한다. 기도하는 가정, 사랑이 풍성하게 흘러넘치는 가정은 교회를 발전시키고 사회를 거룩하게 만든다.

아내가 남편을 사랑하는 마음을 아침인사나 일상생활에서 행동으로 드러내는 것은 자녀들이 올바르게 자라게 하는 데 필수불가결하다. 아버지에 대한 어머니의 존경심은 그대로 자녀들에게 전해진다. “너의 아버지는 아주 훌륭한 분이시다. 우리 가정을 위해 매일 고생하시고 항상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한 분이시란다.” 어머니의 모습을 좋은 본보기로 삼아 성장하는 아이들은 아버지를 존경하고 사랑한다. 남편이 아내를 존경하는 마음을 나타내는 경우도 그러하다. 아버지를 존경하는 자녀는 정서적으로도 안정되고 훌륭한 인격자로 성장한다. 이런 뜻에서 어머니는 가정을 구원하는 사람이다. 이와 반대로, “너의 아버지는 인정머리도 없고 술만 마시는 무능한 사람이다. 너는 절대로 그런 인간이 되어서는 안 돼.” 아버지에 대한 어머니의 경멸은 자녀들에게 그대로 전달된다. 문제아들은 거의 아버지를 존경하지 않는다. 어머니가 자녀들에게 아버지를 비판하면 그들은 존경할 수 없는 자기 아버지를 남편으로 택한 어머니를 미워한다. 어머니가 남편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다투면 자녀들에게 따뜻하고 온화한 감정을 주지 못해 아버지와 어머니가 모두 자녀들과 멀어지게 된다.

부부가 자녀들 앞에서 서로 욕하고 싸우면 자녀들도 훗날 가정을 이루면 부모를 본받아 욕하고 싸운다. 부모가 어떤 방식으로 부부싸움을 하느냐에 따라 아이들과 가정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로체스터 대학에서는 여섯 살인 아이를 가진 212가정을 대상으로 3년 동안 관찰한 결과를 제시했다(20061120). 아버지가 어머니를 멀리하는 것이 어머니가 아버지를 싫어하는 것보다 아이들의 정서에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가 아버지에 대해 적대감을 가지고 부부싸움을 하는 경우 어머니는 아이에게 따뜻한 감정을 주지 못해 아이들과 멀어지게 된다. 아버지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이나 따뜻함을 주지 못하면 아이들은 어머니의 정서가 불안정한 경우보다 더 불안해지고 우울해진다. 이러한 아이들은 더욱 공격적이고 학교생활에 적응력이 떨어지며 비행소년이 되기 쉽다. 그러므로 오늘날 무시당하고 있는 아버지의 위상과 권위를 다시 세워야 가정이 살고 사회가 제대로 설 수 있음을 잊지 말자.

아이들에게 아버지를 존경하느냐 하고 물으면 대다수는 그렇다고 대답한다. 아이들은 존경하는 사람이 있어야 훌륭한 어른으로 성숙할 수 있다. 위대한 조상을 자랑하는 사람은 조상의 훌륭한 얼과 피가 자기 몸속에도 있다고 생각하고 조상을 닮으려고 애를 쓰고 자기가 그들의 자손이거나 제자임을 증명하려 한다. 그에게서 존경할 만한 분을 빼앗으면, 허무와 상실감에 빠져 죽고 만다. 온 가족이 아버지의 위상을 살리고 아버지를 존경하고 사랑해야 즐거운 나의 집이 되며 영생을 누릴 수 있다. ‘즐거운 나의 집’(home sweet home)은 가정생활을 한 사람이 아니라 어느 독신자가 지은 노래라는 사실은 의미심장하다. 결혼도 하지 않고 기인으로 온 세상을 떠돌아다니며 고독하게 일생을 마감한 음악가 죤 하워트 펜이 프랑스에서 노숙자로 있을 동안 작곡했단다. 그것은 이상적 가정생활을 하기 힘들다는 것을 암시한다. 우리 가정은 항상 즐거운 나의 집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이 세상에는 여러 가지 기쁨이 있지만, 그 가운데서 가장 빛나는 기쁨은 가정의 웃음이다. 그 다음의 기쁨은 어린이를 보는 부모들의 즐거움인데, 이 두 가지 기쁨은 사람의 가장 성스러운 즐거움이다.”(페스탈로치)

잘 읽히는 책

판매처: 바오로딸, 성바오로, 가톨릭출판사

박영식, 말씀의 등불. 주일 복음 묵상 · 해설(가해). 가톨릭출판2007.

-----, 루카 복음(예수의 유년사). -루카복음 1-2. 입문, 새 본 문 번역, 해설?

도서 출판 으뜸사랑 2013

-----, 루카 복음. 루카복음 3-24장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3

-----, 마태오 복음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3년 개정초판

-----, 공관복음을 어떻게 해설할까.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2

-----, 마르코 복음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2년 개정 초판

-----, 오늘 읽는 요한 묵시록. 바오로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