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가톨릭생활 > 칼럼 > 주일 복음 산책
제목 "기도하지 않는 자는 죽어 가는 사람이다"(연중 제17주일)
   2016/07/23  8:25

기도하지 않는 자는 죽어 가는 사람이다(연중 제17주일)

 

 

루카복음 11,1-13

 

 

예수님은 참된 기도를 배우려는 제자들에게 <주님의 기도>를 가르쳐주셨다. 나의 기도가 예수님의 뜻에 맞는 기도인지 혹은 타락한 기도인지 알아내려면 <주님의 기도>를 살펴보면 된다. <주님의 기도>에는 하느님을 향한 사랑과 이웃사랑의 계명이 담겨 있다.

 

예수님은 하느님 아버지께 당신만이 우리를 죄와 영원한 죽음에서 구원하시는 거룩한 주님이심을 드러내달라고 날마다 간청하라고 이르셨다. 그래서 우리는 이 세상의 부귀영화가 우리를 구원하지 못함을 인정하고 오로지 하느님만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심을 보여 달라고 기도하는 것이다. 또한 예수님은 하느님이 온 피조물을 다스리시는 임금으로 임하여 우리의 생각과 말과 행동이 하느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라고 명하셨다. 이 세상에 전쟁과 살인이 자행되고, 증오와 보복의 악순환이 난무하며, 가난과 병고로 죽어 가는 사람들이 많은 현실을 애통히 여기며, 하느님께 하루 빨리 당신의 왕권을 실현해 달라고 빌어야 하겠다.

 

 날마다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은 우리가 먹어야 하는 음식뿐만 아니라 하느님 아버지의 자녀답게, 예수님의 제자답게 살기 위해 필요한 영적 양식도 포함한다. 이 양식은 우리에게 자상하신 아버지의 보살핌을 뜻하고 복음을 선포하는 힘을 준다. 현세생활을 위해 필요한 은혜를 청하는 경우에, 하느님의 뜻에 맞는 기도는 고난과 시련을 원천적으로 없애달라고 하지 않고 고난을 이겨내는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청하는 것이다. 물고기를 손에 쥐어주는 사랑을 달라고 하지 않고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주는 사랑을 달라고 기도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사랑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우리 가정이나 교회의 힘은 인간적 자질이나 사업체나 부동산이 아니라 끊임없는 기도에 힘입어 자비로운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인간이 가진 최대의 장점은 사랑이다. 내 가족, 연인, 친구, 동료, 스승, 제자, 이웃, 심지어 원수까지 사랑하기 위해 몰입하는 사람들이 우주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을 만든다. 그들이야말로 이기심과 약육강식이 판을 치는 우리 사회를 정화하는 참된 종교인이다.

 

하느님은 당신의 뜻에 맞는 기도를 하는 우리와 함께 계신다. 우리의 사랑은 하느님의 이러한 현존에 힘입어 어둠속에 빛을, 절망 속에 희망을, 미움 속에 사랑을, 죽음 속에 생명을 창조하게 된다. 모든 사람들이 이 사랑의 신비스러운 힘을 체험하여 행복해지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것이 참된 기도이다. 사람들이 불행한 이유는 하느님의 사랑을 느끼지 못하거나 이웃을 사랑하지 못해 자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다. 한 없이 사랑하는 마음을 구하지 않고 성공과 건강과 장수를 달라고 비는 것은 기도가 아니라 구걸행각일 뿐이다. 이런 기도를 바치는 자는 타락한 종교인이요 종교를 아편으로 팔아먹는 자가 아닐까?

 

하느님의 뜻에 맞는 기도를 하는 사람은 이웃을 행복하게 하고 사회를 건설한다. 우리가 날마다 하는 말 중에서 인간관계를 좋게 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건설하게 하는 말이 세 가지이다.

 

첫째, “당신은 소중한 사람입니다.”

둘째, “당신을 좋아합니다.”

셋째, “당신을 용서합니다.”

 

우리는 행복하게 살도록 부름을 받았다. 그러나 우리 자신보다 이웃과 세상을 더 행복하게 만들 때 비로소 우리도 행복해진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남에게 행복을 주려고 했다면 그만큼 자신에게도 행복이 오는 법이다. 남에게 어떠한 행동을 했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행복이 결정되기 때문이다(플라톤).

 

일상생활 중에 기도와 감사를 드리는 마음이건강한 몸으로 장수하고 긍정적인 인생관을 가지게 해 준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미국의 생체학자 존 자웨트 의사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식사기도를 드리고 음식을 먹는 사람들을 살펴본 결과, 그러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없는 세 가지 특이한 물질을 발견했다. 첫 번째 물질은 모든 질병을 예방해 주는 효능을 지닌 신비한 백신이다. 두 번째 물질은 병균의 침입을 막고 살균해주며 항체 구실을 하는 항독소라는 물질이다. 세 번째 물질은 위장 안에서 음식물이 이상발효 하거나 부패하는 것을 방지하고 소화흡수를 도와 사람들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작용을 하는 안티셉틴이다.

 

텍사스 암 센터 종신교수 김의신 박사는

 

성가대원이 일반인보다 면역세포가 천 배나 더 높게 나왔다.”

 

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노래 부르고 감사하는 사람의 몸속에는 치유세포가 형성되고, 암 환자의 경우 보다 쉽게 난치병에서 극복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것이다. 이처럼 기도는 우리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기도, 명상, 사색 들로 혼자 있어야 힘이 솟아난다. 묵상시간을 자주 가지면 우리의 뇌세포가 건강해지고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가치관과 창의력을 가지게 될 뿐만 아니라 우리의 영성도 계발되고 하느님의 힘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불에 피운 향이 인간의 생명을 상쾌하게 하는 것처럼, 기도는 인간의 마음에 희망을 북돋워 준다.”(J.W. 괴테)

 

 

잘 읽히는 책

 

판매처: 바오로딸, 성바오로, 가톨릭출판사

박영식, 구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1]. 모세오경의 주된 가르침. 가톨릭 출판사 2008

----, 구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2]. 전기 예서(역사서)와 후기 예언서의 주된 가르침> 가톨릭 출판사 2008

----, 신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1]. 마르코복음, 마태오복음, 루카복음, 사도행전의 주된 가르침. 가톨릭 출판사 2009

----, 신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2]. 요한복음과 바오로 사도 서간과 요한 묵시록의 핵심 가르침. 가톨릭출판사 2012.

----, 루카 복음. 루카복음 3-24장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3

----, 루카 복음(예수의 유년사). -루카복음 1-2. 입문, 새 본문 번역과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3년 개정초판

----, 루카복음. 루카복음 3-24장 해설. 으뜸사랑 2013

----, 마태오 복음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3년 개정초판

----, 공관복음을 어떻게 해설할까.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2

----, 마르코 복음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2년 개정 초판

----, 오늘 읽는 요한 묵시록. 바오로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