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가톨릭생활 > 칼럼 > 주일 복음 산책
제목 ''감사는 신앙인의 기본이요 건강과 행복의 비법이다''(연중 제23주일)
   2016/09/03  9:16

감사는 신앙인의 기본이요

          건강과 행복의 비법이다(연중 제23주일)

 

루카복음 14,25-33

 

스탠리 탠이라는 미국의 실업가는 대기업을 세워 돈을 많이 벌었다. 불행히1976년에 갑자기 척추암 3기라는 진단을 받았다. 당시 척추암은 수술로도 약물로도 고치기 힘든 병이었다. 사람들은 그가 절망 속에서 곧 죽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몇 달 후에 그가 병상에서 자리를 툭툭 털고 일어나 다시 출근했다. 사람들은 깜짝 놀라서 어떻게 병이 낫게 되었는지 물었다. 그러자 스탠리 탠은

 

, , 나는 하느님께 감사 기도만 드렸습니다. 그랬더니 병이 다 나았습니다.나는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하느님, 병들게 된 것도 감사합니다. 병들어 죽게 되어도 감사합니다. 하느님, 저는 죽음 앞에서 하느님께 감사할 것밖에 없습니다. 살려 주시면 살고, 죽으라면 죽겠습니다. 하느님, 무조건 감사합니다.’ 이처럼 매순간마다 감사하고 감사했더니 암세포는 없어졌고 건강을 되찾게 되었습니다.”

 

그가 다시 회복하게 된 것은 감사 때문이었다.

 

요즈음 미국의 많은 정신병원에서는 우울증 환자들을 치료하려고 약물치료 보다감사 치유법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환자들이 자기의 삶에서 감사할 일들이 무엇인지를 찾아내게 하여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게 돕는 것이다. 놀랍게도 이 감사치유법이 약물치료보다 훨씬 더 효과가 뛰어남이 드러났다. 이 치료법은 단지 정신과 치료에만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 스탠리 탠 박사 경우처럼 육체의 질병을 고치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스탠리 탠 박사 경우와 비슷한 사례가 또 있다. 일본 해군 장교인 가와가미 기이찌 씨는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고향에 돌아와서 날마다 사는 것이 짜증이 나고 불만이 쌓여갔다. 결국 그는 전신이 굳어져 조금도 움직일 수 없는 뤼게릭 병에 걸리고 말았다. 그 때에 그는 정신 치료가인 후찌다 씨를 만나게 되었다. 후찌다 씨는 그에게

 

매일 밤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만 번씩 하세요.”라고 처방했다.

 

기이찌 씨는 자리에 누운 채로 매일 밤 계속해서 감사합니다.”라는 말만 계속했다. 날마다 고맙습니다.” 했기 때문에 감사라는 말이 몸에 배일 정도가 되었다. 어느 날 아들이 감 두 개를 사와서 아버지 감 잡수세요.”라고 말했다. 아들에게 고마워라고 하면서 손을 내밀었는데 신기하게도 손이 움직였고, 차츰 뻣뻣하게 굳어져 있었던 목도 움직이게 되었단다. 말로만 하던 감사가 실제 감사가 되었고 불치병도 깨끗이 낫게 된 것이다.

 

예수님은 군중에게 당신의 제자가 되기 위한 조건이 제 목숨과 가족관계보다 당신을 더 사랑하고 제 십자가를 져야 하는 것이라고 이르셨다(루카 14,26-27). 예수님이 우리를 영원한 죽음과 파멸에서 구원하시고 우리가 이웃을 사랑하고 서로 의지하여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당신 목숨을 희생하셨음을 고마워해야 그분의 제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예수께 감사하는 사람은 자기를 버리고 그분의 존재와 공로와 은덕을 인정한다. 감사하는 방법은 예수님을 자기 삶을 결정하시는 주님으로 모시는 것이다. 이처럼 고마워하는 마음이라야 예수님을 위해 기꺼이 제 재산을 사용하고 이웃을 위해 제 목숨을 희생할 수 있다. 믿음과 불신은 감사하는지 하지 않는지에 달렸다. 또한 하느님이 이웃을 통해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심을 인정하고 이웃에게 감사한다. 이웃에게 감사하지 않는 사람은 하느님께도 감사할 줄 모른다.

 

감사하기는커녕 불평을 일삼는 사람은 결국 스스로 그 불평의 열매를 따먹게 마련이다. 사람의 병은 대부분 스트레스에서 온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마음의 상처와 부정적인 생각이다. 그래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모든 스트레스와 병을 이길 수 있는 것이다. 감사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면역계를 강화하고, 에너지를 높이고, 치유를 촉진한다. 늘 감사하는 사람은 긍정적인 정서를 가져 혈압도 떨어지고, 소화 작용도 촉진되기도 한다. 우리가 1분 기뻐하여 웃고 감사하면, 우리 신체에 24시간 면역체가 생긴다. 이와 반대로, 1분 성을 내면 6시간 면역 체계가 떨어진단다. 그러므로 날마다감사 약을 먹으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잘 유지할 수가 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 감사하는 데 습관이 되어야 하겠다.

 

행복은 언제나 감사의 문으로 들어와서 불평의 문으로 나간다. ‘조심하라. 불평의 문으로 행복이 새나간다.’”(서양 속담)

 

예수님은 군중에게 당신의 제자가 되기 위한 조건이 제 목숨과 가족관계보다 당신을 더 사랑하고 제 십자가를 져야 하는 것이라고 이르셨다(루카 14,26-27). 예수님이 우리를 영원한 죽음과 파멸에서 구원하시고 우리가 이웃을 사랑하고 서로 의지하여 행복하게 살 수 있게 당신 목숨을 희생하셨음을 고마워해야 그분의 제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예수께 감사하는 사람은 자기의 생명과 사랑과 기쁨과 행복이 그분의 희생에서 비롯된 것임을 인정한다. 감사하는 방법은 자기를 버리고 예수님을 자기 삶을 결정하시는 주님으로 모시는 것이다. 이처럼 고마워하는 마음이라야 예수님을 위해 기꺼이 제 재산을 사용하고 이웃을 위해 제 목숨을 희생할 수 있다. 믿음과 불신은 감사하는지 하지 않는지에 달렸다. 또한 하느님이 이웃을 통해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심을 인정하고 이웃에게 감사한다. 하느님을 믿고 따르는지 혹은 그분의 존재를 무시하는지는 감사하는지 감사하지 않는지에 달렸다. 또한 하느님께 감사하는 사람은 정서적으로나 심적으로 안정되고 내적 평화를 누린다. 이는 육체와 마음의 건강과 행복을 누리기 위한 기본조건이다.

 

행복은 감사의 문으로 들어온다. 감사는 더 많은 행복을 가져다준다. 부모에게 감사할 때 부모는 더 많은 것을 주려하고, 친구에게 감사할 때 그 친구는 더 많은 우정을 나누려 하며, 이웃에게 감사할 때 그는 더 많은 온정을 베풀려고 한다. 이처럼 감사는 그에 상응하는 열매를 가져올 뿐 아니라 그 자체로 행복을 증가시켜준다. 행복은 결국 감사에 비례한다. 이것이 감사의 힘이다. 감사는 역경을 벗어나는 인생의 출구다.그저 감사하면 호박이 넝쿨째 굴러 들어온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부가 생기고, 불평하는 마음을 가지면 가난이 온다. 감사하는 마음은 행복으로 가는 문을 열어 준다. 감사하는 마음은 우리를 하느님과 함께 있도록 해 준다. 늘 모든 일에 감사하면 우리의 근심도 사라진다.”(J. 템플턴)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내주는 숙제는 두 가지란다. 첫째, 날마다 8시간 자고오기, 둘째, 날마다 다섯 가지씩 감사하기. 감사는 가장 아름다운 예의요 훌륭한 교양의 열매이다. 내 주위에 이웃이 없다면 나는 더 이상 존재할 수 없다. 이웃이 내 곁에 있어주는 것만으로도 감사를 받을 자격이 있다. 나를 이기심과 세속의 허영에서 구원하여 당신을 닮게 해주시는 그리스도께 고마워하자. 또한 지금 옆에 있는 가족들과 동료들에게 감사하자. 그들이 있기에 당신이 행복해질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사랑받는 사람은 모든 사람을 칭찬하는 사람이요,

 가장 행복한 사람은 감사하는 사람이다.”(탈무드)

 

 

 

 

                잘 읽히는 책

 

판매처: 바오로딸, 성바오로, 가톨릭출판사

박영식, 구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1]. 모세오경의 주된

가르침. 가톨릭 출판사 2008

---, 구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2]. 전기 예서(역사서)후기 예언서의 주된 가르침 가톨릭 출판사 2008

---, 신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1]. 마르코복음, 마태오복음, 루카복음, 사도행전의 주된 가르침. 가톨릭출판2009

---, 신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2]. 요한복음과 바오로 사도 서간과 요한 묵시록 핵심 가르침. 가톨릭출판사 2012.

---, 루카 복음. 루카복음 3-24장 해설. 으뜸사랑 2013

---, 루카 복음(예수의 유년사). 루카복음 1-2. 입문, 새 본문 번역과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3개정초판

---, 루카복음. 루카복음 3-24장 해설. 으뜸사랑 2013

---, 마태오 복음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3

---, 공관복음을 어떻게 해설할까. 으뜸사랑 2012

---, 마르코 복음 해설. 으뜸사랑 2012년 개정 초판

---, 오늘 읽는 요한 묵시록. 바오로딸 2012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