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가톨릭생활 > 칼럼 > 주일 복음 산책
제목 행복과 불행, 구원과 파멸은 "예, 아니오"라는 말에 있다(대림 제4주일)
   2014/12/20  8:35

행복과 불행, 구원과 파멸은 “예, 아니오”라는 말에 있다

(대림 제4주일)

루카복음 1,26-38

 

말은 보이지 않지만 그 속에는 무한한 창조력과 힘과 놀라운 신비가 숨겨져 있다. 말은 무에서 유를 창조할 뿐만 아니라 죽음에서 생명을 창조하는 힘도 있다. 상대방의 존재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결단을 뜻하는 라는 말 대신에 아니오라는 말을 듣거나 이 말을 되풀이하는 사람의 생명은 고갈되고 사라지고 만다. ‘를 많이 말하는 사람은 무한한 능력의 소유자인 반면, ‘아니오하는 사람은 능력이 한정된 사람이다. ‘라고 하는 마음은 모든 일을 밝게 만들어내는 반면, ‘아니오하는 사람은 모든 일을 어둡게 한다. 우리는 이러한 말의 열매를 먹고 산다. 말에 씨가 있다. 축복의 말에는 복을, 저주의 말은 재앙을 불러오는 힘이 있다. 하느님의 성령이 말씀 안에 현존하기 때문이다. 우리 입에서 부정적인 말이 나오면 모든 상황이 부정적으로 되고, 긍정적인 말이 나오면 상황이 긍정적으로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긍정적인 말을 많이 해야 하겠다. 말에는 메아리의 효과가 있다. 자신이 한말이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부부는 서로 라고 하면서 맺은 결합을 통해 아기라는 새 생명체를 낳는다. 부모가 아기의 존재를 인정했기에 아기가 이 세상에 올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태어난 아기가 부모와 많은 사람들에게 라는 인정을 받아야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 만일 부모가 처음에는 라고 했다가 상황이 여의치 않아 아니오라고 했다면 그 아기는 아예 빛을 보지 못했거나 일찍 이 세상을 떠나 가버렸을 것이다.

 

하느님이 우리와 같은 사람이 되고자 하셨을 때 마리아가 내린 믿음의 결단인 가 필요했다. 하느님은 당신의 구원계획에 순종하도록 마리아의 마음을 움직여 주셨다. 그분은 마리아의 결단을 통해 마리아의 모태에 잉태되고 전 인류가 죄와 영원한 죽음에서 해방되어 영원한 생명을 누리도록 해주셨다. 마리아는 하느님의 아들이 성령의 힘으로 거처하시는 신전이 되었다.

 

우리는 마리아의 믿음을 본받아 하느님의 아들 예수님을 우리 마음과 가정과 공동체와 사회에 모셔야 하겠다. 세례 때 하느님께 말씀드린 라는 믿음의 결심을 날마다 영성체 때나 성경을 읽을 때 되풀이하자. 어떠한 시련이나 세속의 유혹 앞에서도 결코 아니오라고 하지 않으려고 애써야 하겠다. 성모님의 모태에 잉태되신 예수님은 이러한 믿음을 가지고 세례를 받는 이들 마음속에 잉태되신다. 2천 년 전 평생 동정인 성모마리아의 몸속에 탄생하신 그리스도께서는 말씀으로 우리 마음속에 탄생하신다. 구세주를 모시려면 말씀을 날마다 필요한 양식으로 삼고 살아야 하겠다. 영성체 때 좋아하는 말씀을 기억하면 예수님이 우리 안에 현존하신다. 하루 종일 이 말씀을 마음속에 품고 살자.

 

그러나 사는 이는 더 이상 나 자신이 아닙니다. 내 안에서 살고 계시는 분은 오히려 그리스도이십니다.”(갈라 2,20).

 

하느님께 라고 응답하는 사람은 이웃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사람이다. 하느님이 우리에게 부탁하시는 모든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바라시는 대로 해 드리는 사람은 이웃에게도 가급적이면 라고 말한다. 말에도 맛이 있다. 입맛 떨어지는 말을 하지 말고 감칠맛 나는 말을 하라. 결코 남을 비판하지 말라. 남을 감싸주는 것이 덕망 있는 사람의 태도다. 올바른 생각을 많이 하라. 올바른 생각을 많이 하면 올바른 말이 나오게 된다. 세상일을 긍정적으로 보는 데 습관이 된 사람은 낙관적 성격을 가지고 인생을 밝게 기쁘게 산다. 이러한 삶이 곧 구세주께서 계시는 곳이요 구원 받은 삶이다.

 

생각이 말이 되고,

말이 행동이 되고,

행동이 습관이 되고,

습관이 성격이 되고,

행복은 성격에 달려 있고,

성격이 운명이 되어,

당신의 삶을 결정짓는다.

 

 

 

 

잘 읽히는 책

판매처: 바오로딸, 성바오로, 가톨릭출판사

박영식, 말씀의 등불. 주일 복음 묵상 · 해설(가해). 가톨릭출판사 2008.

-----, 루카 복음(예수의 유년사). -루카복음 1-2. 입문, 새 본문번역, 해설? 도서 출판

으뜸사랑 2013

-----, 루카복음. 루카복음 3-24장 해설. 도서출판으뜸사랑 2013

-----, 마태오 복음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3년 개정초판

-----, 공관복음을 어떻게 해설할까.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2

-----, 마르코 복음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2년 개정 초판

-----, 오늘 읽는 요한 묵시록. 바오로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