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가톨릭생활 > 칼럼 > 주일 복음 산책
제목 세계 최고 부자의 맏이는 어떻게 살까?(대림 제1주일)
   2015/11/28  9:19

세계 최고 부자의 맏이는 어떻게 살까?

(대림 제1주일)

 

루카복음 21,25-28.34-36

 

 

아프리카 가나의 한 마을에 평범해 보이는 50대 백인 남자 한 명이 찾아왔다. 농부들에게 씨는 어떻게 뿌리는지, 수확량은 얼마인지 꼬치꼬치 캐물었다. 노트북 컴퓨터를 열심히 두드리는 그의 오른팔엔 치타에게 물린 상처가 선명했다. 그는 취재를 마친 뒤 다른 마을에 가 봐야 한다며 자리에서 일어났다. 낡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흙먼지를 남기고 사라질 때까지 농부들은 그가 바로 세계 최고 부자의 맏아들임을 알지 못했다. 그가 다름 아닌 2011년 미국 세 번 째 부자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의 아들 하워드 버핏 씨(55)였다. 아버지 버핏 회장은 자녀들에게 재산을 물려주는 대신 세 자녀에게 각자의 이름을 딴 자선재단을 만들게 하고 여기에 재산 일부를 기부했다. 그래서 하워드 씨 말고 큰딸 수전 씨는 교육재단, 작은아들 피터 씨는 인권재단을 각각 운영하고 있다.

 

하워드버핏재단 대표인 하워드 씨는 올해 병충해에 강한 고구마 품종 개발, 아프리카 농부들의 작물 판로 개척 등에 3800만 달러(434억 원쯤)를 썼다. 그는 가난한 아프리카 농부들을 위해 질병과 가뭄에 강한 품종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지금까지 그의 도움을 받은 사람은 150만 명이 넘는단다. 그가 아프리카 빈곤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곡물저장소 제조업체에서 일하며 아프리카 출장을 다니던 2000년부터였다. 취미로 사진을 찍다가 가난한 농부들이 화전을 일구려 숲에 불을 질러 척박해진 땅을 목격했다. 환경운동가이기도 했던 그는 배고픔은 환경을 생각할 여유를 주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이때부터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재배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면서 수확량을 늘릴 방법을 연구해왔다. 이처럼 하워드 씨는 아프리카의 열악한 생활조건 속에서 가난한 이들의 비참한 처지를 다복한 생활조건으로 바꾸어주려고 전심전역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우리를 영원히 행복하게 해주려고 우리 중 하나가 되어 가난과 고독과 불의와 좌절과 증오의 희생이 되신 그리스도를 닮으려고 애쓰는 사람이다.

 

오늘 복음에서 하느님은 세상종말에 예수님을 통해 온 피조물을 심판하시는데 이를 자연과 천체의 이변으로 묘사했다. 그러나 자연과학적 차원에서 우주와 이 세상이 파괴된다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우주의 대 이변으로 묘사된 심판은 하느님이 예수님을 통해 옛 창조질서를 뒤집어 혼돈으로 되돌리고(마르 13,25) 새로운 창조를 이루실 것임을 알리는 상징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옛 것을 파괴하고 새 것을 창조하는 힘과 어둠을 삼켜버리는 구원과 생명의 빛으로 임하신다는 뜻이다. 죄의 지배를 받는 인생을 파괴하고 사랑으로 충만한 새로운 인생을 만드신다는 표징이다.

 

하워드 씨는 하느님의 왕권이 굶주림과 병고와 온갖 불행으로 신음하고 있는 아프리카에 하느님의 나라가 실현되도록 나름대로 이리 뛰고 저리 뛰고 있다. 그는 하느님과 함께 살아 헌신적인 사랑과 희망을 가질 수 있었다. 하느님은 날마다 속죄의 삶을 살고 교회, 이웃, 공동체, 사회를 위해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통해 당신의 나라를 보여주신다. 이 나라는 돈이나 권력으로 오게 할 수 없다. 우리가 함께 사랑의 희생을 달게 받고 피땀을 흘리고 이기적인 욕망을 채우려고 전쟁과 테러를 자행하는 자들과 싸워야만,우리의 온 실존을 다 던져야만 하느님께 당신의 나라를 임하게 해달라고 기도할 수 있는 것이다. 날마다 가족과 친구들과 이웃과 함께 성경을 묵상하고 기도하는 사람은 평생 하느님을 향한 사랑과 이웃사랑을 지킬 힘을 얻는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사랑을 우리 마음속에 부어주시려고 십자가에서 목숨을 바쳐 성령을 보내주셨다.


성령의 힘을 입으면 여자는 자기를 사랑해 주는 사람을 위해, 남자는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 목숨을 바친다.

 

사랑할 수 있다는 것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는 말과 같다.”(A. 체호프)

 

 

 

     잘 읽히는 책  

 

판매처: 가톨릭출판사, 바오로딸, 성바오로

박영식, 공관복음을 어떻게 해설할까.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2

-----, 마르코 복음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2년 개정 초판

-----, 마태오 복음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3년 개정초판

-----, 루카 복음(예수의 유년사). -루카복음 1-2. 입문, 새 본문 번역, 해설? 도서 출판

       으뜸사랑 2013

-----, 루카복음. 루카복음 3-24장 해설. 으뜸사랑 2013

-----, 오늘 읽는 요한 묵시록. 바오로딸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