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가톨릭생활 > 칼럼 > 주일 복음 산책
제목 미8군 사령관 부인의 승용차가 고장나다(연중 제31주일)
   2016/10/31  9:3

8군 사령관 부인의 승용차가 고장나다(연중 제31주일)

 

 

루카복음 19,1-10

 

 

 

한진그룹 창업주 고() 조중훈 회장은 1945년 낡은 트럭 1대로 시작해 세계 10대 항공사가 된 대한항공과 세계 5대 선박회사인 한진해운, 한진택배, 한진고속을 설립한, 한국 경제 발전을 이끈 제1세대 기업인이다. 그는 20대 중반에 낡은 트럭 한 대를 끌고 미8군 영내를 청소하는 일을 하청 받았다. 처음에는 직접 운전하는 일을 맡았다. 물건을 싣고 실어서 인천에서 서울로 돌아가는 길이었는데, 외국 여자 한 사람이 길가에 차를 세어놓고 난처한 표정으로 서 있는 것을 보았다. 그냥 지나치려다 차를 세우고 사정을 물어보니 자동차가 고장이 나서 이렇게 길가에 서 있다는 것이었다. 조 회장은 무려 1시간 30분 동안이나 고생해서 차를 고쳐주었다. 그러자 그 여자는 고맙다고 인사를 하며 꽤 많은 돈을 사례비로 내놓았다. 그러나 조회장은 그 돈을 받지 않았다.

 

한국 사람들은 이 정도의 친절은 당연한 것으로 여긴답니다. 그냥 두십시오.”

 

그 여자가 주소라도 알려달라고 사정해서 그렇게 하고 가던 길을 갔다. 이튿날 그 여자는 남편과 함께 찾아왔다. 그는 바로 미8군 사령관이었다. 사령관이 다시 그에게 사례비를 주려고 했지만 조 회장은 완강하게 거절했다.

 

명분이 없는 돈을 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꼭 저를 도와주려고 하신다면 명분이 있게 도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사령관은 그렇게 도와주는 방법이 무엇인지 물었다.

 

저는 트럭 운전사입니다. 8군에서 나오는 폐차를 제게 주시면 그것을 받아 수리하는 사업을 할까 합니다.”

 

사령관에게는 결코 어려운 부탁이 아니었다. 오히려 폐품처리를 해준다니 더욱더 고마운 청이었던 것이다. 오늘 한진그룹은 이처럼 어려운 처지에 놓인 미국인 여자 한 사람을 도와준 인연에서 시작되었단다. 조 회장은 폐차 사업을 시작한 지 5년 만에 종업원 40여명을 비롯해 트럭 30대를 보유하며 한진상사를 건설했다. 그 뒤 한진상사는 미군 운송권을 독점하다시피 하는 계약을 따냈다. 1969년 대한항공을 인수하여 서울사이공 노선을 개설하고 베트남전에서 싸우고 있는 우리 군인들과 기술자들이 국적기로 조국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내가 먼저 복을 받을 일을 하면 더 큰 복이 나를 찾아온다.

 

주어라. 그러면 너희도 받을 것이다. 누르고 흔들어서 넘치도록 후하게 되어 너희 품에 담아주실 것이다. 너희가 되질하는 바로 그 되로 너희도 되받을 것이다.”(루카6,38)

 

예수님이 예리코를 지나가시는 길에 세관장 자캐오는 키가 너무 작아 예수님을 뵈려고 안간힘을 써서 돌무화과나무 위로 올라갔다. ‘보고 싶다는 말은 사랑한다는 말보다 더 강하다. 예수 메시아께서는 그의 이러한 마음과 믿음과 열성을 눈여겨보고 그의 집에 머무르겠다고 이르셨다. 자캐오는 예수님의 얼굴만이라도 뵐 수 있기를 바랐을 뿐인데, 뜻밖에 하느님의 아들 그리스도를 자기 집에 모시는 영광을 얻었다. 그는 예수님의 방문에 대한 보답으로 자기 재산의 절반을 희사하고 혹시 자기가 횡령한 것이 있다면 네 곱절로 보상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만큼 자캐오는 예수님의 방문을 중요한 선물로 여겼다.

 

우리 인생은 우리가 치른 만큼 값진 것이다.”(F. 모리악)

 

나의 인생은 내가 누구를, 무엇을 가장 귀중한 분과 가장 소중한 것으로 여기는지에 달렸다. 이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사람은 자기 자신이다. 약육강식의 법칙이 지배하는 험악한 이 세상에서 이 법칙을 따르려는 충동을 물리치고 자기 본연의 모습인 착한 본성을 살리려면 하느님과 이웃과 끊임없는 대화관계를 보존해야 한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대화를 계속해야 행복하게, 보람 있게 살 수 있다. 이 대화관계 속에 생명과 행복과 기쁨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분이 바로 하느님과 이웃이라고 해야 한다. 하느님과 이웃이 계시지 않는 세상은 생지옥일 따름이다. 우리가 하느님과 이웃을 찾는 이유가 자기를 위해서요, 자기를 위한 삶이 곧 하느님과 이웃을 위함이다. 그래서 자캐오도 자기 가정에 예수님을 손님으로 모셔 자기 가정이 하느님의 성전이 되는 영광을 얻었던 것이다.

 

예수님을 우리 가정에 손님으로 모시려면 그분의 말씀을 날마다 필요한 양식으로 삼고 7성사에 자주 참여해야 한다. 예수님을 우리 가정에 손님으로 모시려면 그분의 말씀을 날마다 필요한 양식으로 삼고 7성사에 자주 참여해야 한다. 예수님의 말씀을 들으면 말씀이 우리 머리와 마음에 스며들어 감성을 활성화시키고 기쁨으로 몸이 떨리고 희망과 꿈에 취하게 되는 체험을 하게 된다. 나아가서 우리가 말씀의 위력에 휩싸여 예수님으로 바뀌기 시작하는 체험으로 발전한다. 이것이 우리 마음과 우리 가정에 오시는 예수께 드릴 선물이다. 자캐오처럼 하느님의 뜻대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자기 시간과 돈과 지식을 나누려는 마음, 하느님과 남편과 아내와 부모와 친구와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 목숨을 바치려는 마음이 예수님을 손님으로 맞이하는 좋은 선물이라 하겠다. 예수님은 당신 제자들에게 냉수 한잔을 주는 사람에게도 보상을 약속하셨다(마태 10,42). 남에게 베푼 것은 10밖에 없고 남에게 받은 것이 100이나 된다면 나머지 90은 내가 빚진 것이다. 이 빚을 다 갚아야 하느님을 뵙는 영광을 받는다. 그러지 않으면 빚을 다 갚을 때까지 벌을 받아야 할 것이다. 그런데도 예수님이 좋아하시는 일을 해드려 하기는커녕 소원을 성취해 달라고 조르며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대우하지 않고 부자방망이로 취급하지는 않는가?

 

예수님의 말씀을 들으면 말씀이 우리 머리와 마음에 스며들어 하느님의 아름다우심과 선하심과 한없는 사랑을 체험하고 삶의 새로운 의미를 깨닫게 된다. 말씀은 우리의 감성을 활성화시키고 기쁨으로 몸이 떨리고 희망과 꿈에 취하게 되는 체험을 하게 한다. 나아가서 이 체험은 우리가 말씀의 위력에 휩싸여 예수님으로 바뀌기 시작하는 체험으로 발전한다. 이것이 우리 마음과 우리 가정에 오시는 예수께 드릴 선물이다.자캐오처럼 하느님의 뜻대로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자기 시간과 돈과 지식을 나누려는 마음, 하느님과 남편과 아내와 부모와 친구와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 목숨을 바치려는 마음이 예수님을 손님으로 맞이하는 좋은 선물이라 하겠다. 예수님은 당신 제자들에게 냉수 한잔을 주는 사람에게도 보상을 약속하셨다(마태 10,42). 남에게 베푼 것은10밖에 없고 남에게 받은 것이 100이나 된다면 나머지 90은 내가 빚진 것이다. 이 빚을 다 갚아야 하느님을 뵙는 영광을 받는다. 그러지 않으면 빚을 다 갚을 때까지 벌을 받아야 할 것이다.

 

열정을 가지고 살아야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한 존재가 되고 훌륭한 삶을 살 수 있다. 열정 없이 이룩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열정은 자전거를 타는 것과 같다. 당신이 계속 페달을 밟는 한 넘어질 염려가 없지만, 페달을 멈추는 순간 넘어지고 만다. 우리는 하느님과 이웃과 관계를 보존하기 위해 애를 쓰는 동안 삶의 희열을 선물로 얻는다.편안하기만 한 인생은 없다. 인생의 본질은 안일하지 않음이요 불편함으로 이루어진다(書經에 나오는 無逸’). 조중훈씨가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도와주기 위해 귀한 시간과 정성을 바치는 데 습관이 되었기 때문에 더 큰 복을 받은 것과 비슷하다.

 

진정한 축복은 흔히 고통, 상실, 좌절의 형태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그러나 참고 기다리면 머지않아 제대로 그 모습을 볼 수 있게 된다.”(Joseph Addison)

 

 

 

                 잘 읽히는 책

 

판매처: 바오로딸, 성바오로, 가톨릭출판사

박영식, 구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1]. 모세오경의 주된 가르침. 가톨릭 출판사

2008

---, 구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2]. 전기 예서(역사서)와 후기 예언서의 주된 가르

침 가톨릭 출판사 2008

---, 신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1]. 마르코복음, 마태오 복음, 루카복음, 사도행전

의 주된 가르침. 가톨릭출판사 2009

---, 신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2]. 요한복음과 바오로 사도 서간과 요한 묵시

록의 핵심 가르침. 가톨릭출판사 2012.

---, 루카 복음. 루카복음 3-24장 해설. 으뜸사랑 2013

---, 루카 복음(예수의 유년사). 루카복음 1-2. 입문, 새 본문 번역과 해설. 도서

출판 으뜸사랑 2013년 개정초판

---, 루카복음. 루카복음 3-24장 해설. 으뜸사랑 2013

---, 마태오 복음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3

---, 공관복음을 어떻게 해설할까. 으뜸사랑 2012

---, 마르코 복음 해설. 으뜸사랑 2012년 개정 초판

---, 오늘 읽는 요한 묵시록. 바오로딸 2012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