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가톨릭 생활 > 신앙생활 > 매일 미사
2017년 12월 25일 월요일

[주님 성탄 대축일 밤 미사]    [주님 성탄 대축일 새벽 미사]    [주님 성탄 대축일 낮 미사]   

[(백) 주님 성탄 대축일 낮 미사]
11월2017년 12월1월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 -   
오늘은 주님 성탄 대축일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이 마지막 때에 아드님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모든 사람을 비추는 참빛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시고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봅니다. 그분의 충만함에서 우리 모두 은총에 은총을 받습니다. 거룩한 날이 우리에게 밝았으니, 기쁜 마음으로 주님을 경배합시다.
이사 9,5
우리에게 한 아기가 태어났고, 우리에게 한 아들이 주어졌네. 왕권이 그의 어깨에 놓이고, 그의 이름은 놀라운 경륜가라 불리리라.
<대영광송>
하느님, 저희를 하느님의 모습으로 오묘히 창조하시고 더욱 오묘히 구원하셨으니, 사람이 되신 성자의 신성에 저희도 참여하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성부와 …….
이사야 예언자는, 주님께서 당신 백성을 위로하시고, 예루살렘을 구원하셨다며, 기뻐하며 환성을 올리라고 한다(제1독서). 히브리서의 저자는, 하느님께서 예전에는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지만, 이 마지막 때에는 아드님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다고 한다(제2독서). 요한 사도는,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셨는데,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고 한다(복음).
<땅끝들이 모두 우리 하느님의 구원을 보리라.>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 52,7-10
7 얼마나 아름다운가, 산 위에 서서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이의 저 발! 평화를 선포하고 기쁜 소식을 전하며 구원을 선포하는구나. “너의 하느님은 임금님이시다.” 하고 시온에게 말하는구나. 
8 들어 보아라. 너의 파수꾼들이 목소리를 높인다. 다 함께 환성을 올린다. 주님께서 시온으로 돌아오심을, 그들은 직접 눈으로 본다.
9 예루살렘의 폐허들아, 다 함께 기뻐하며 환성을 올려라. 주님께서 당신 백성을 위로하시고, 예루살렘을 구원하셨다. 10 주님께서 모든 민족들이 보는 앞에서 당신의 거룩한 팔을 걷어붙이시니, 땅끝들이 모두 우리 하느님의 구원을 보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시편 98(97),1.2-3ㄱㄴ.3ㄷㄹ-4.5-6(◎ 3ㄷㄹ)
◎ 우리 하느님의 구원을 온 세상 땅끝마다 모두 보았네.
○ 주님께 노래하여라, 새로운 노래. 그분이 기적들을 일으키셨네. 그분의 오른손이, 거룩한 그 팔이 승리를 가져오셨네. ◎
○ 주님은 당신 구원을 알리셨네. 민족들의 눈앞에 당신 정의를 드러내셨네. 이스라엘 집안을 위하여, 당신 자애와 진실을 기억하셨네. ◎
○ 우리 하느님의 구원을, 온 세상 땅끝마다 모두 보았네. 주님께 환성 올려라, 온 세상아. 즐거워하며 환호하여라, 찬미 노래 불러라. ◎
○ 비파 타며 주님께 찬미 노래 불러라. 비파에 가락 맞춰 노래 불러라. 쇠 나팔 뿔 나팔 소리에 맞춰, 임금이신 주님 앞에서 환성 올려라. ◎
<하느님께서는 아드님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 히브리서의 말씀입니다. 1,1-6
1 하느님께서 예전에는 예언자들을 통하여 여러 번에 걸쳐 여러 가지 방식으로 조상들에게 말씀하셨지만, 2 이 마지막 때에는 아드님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아드님을 만물의 상속자로 삼으셨을 뿐만 아니라, 그분을 통하여 온 세상을 만들기까지 하셨습니다. 3 아드님은 하느님 영광의 광채이시며 하느님 본질의 모상으로서, 만물을 당신의 강력한 말씀으로 지탱하십니다. 
그분께서 죄를 깨끗이 없애신 다음, 하늘 높은 곳에 계신 존엄하신 분의 오른쪽에 앉으셨습니다. 4 그분께서는 천사들보다 뛰어난 이름을 상속받으시어, 그만큼 그들보다 위대하게 되셨습니다.
5 하느님께서 천사들 가운데 그 누구에게 “너는 내 아들. 내가 오늘 너를 낳았노라.” 하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까? 또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되리라.” 하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까? 6 또 맏아드님을 저세상에 데리고 들어가실 때에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하느님의 천사들은 모두 그에게 경배하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 알렐루야.
○ 거룩한 날이 우리에게 밝았네. 민족들아, 어서 와 주님을 경배하여라. 오늘 큰 빛이 땅 위에 내린다.
◎ 알렐루야.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셨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18<또는 1,1-5.9-14>
짧은 독서를 할 때에는 < > 부분을 생략한다.
1 한처음에 말씀이 계셨다. 말씀은 하느님과 함께 계셨는데 말씀은 하느님이셨다.
2 그분께서는 한처음에 하느님과 함께 계셨다.
3 모든 것이 그분을 통하여 생겨났고, 그분 없이 생겨난 것은 하나도 없다. 4 그분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그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었다. 5 그 빛이 어둠 속에서 비치고 있지만, 어둠은 그를 깨닫지 못하였다.
<6 하느님께서 보내신 사람이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요한이었다. 7 그는 증언하러 왔다. 빛을 증언하여 자기를 통해 모든 사람이 믿게 하려는 것이었다. 8 그 사람은 빛이 아니었다. 빛을 증언하러 왔을 따름이다.>
9 모든 사람을 비추는 참빛이 세상에 왔다. 10 그분께서 세상에 계셨고, 세상이 그분을 통하여 생겨났지만, 세상은 그분을 알아보지 못하였다. 11 그분께서 당신 땅에 오셨지만, 그분의 백성은 그분을 맞아들이지 않았다.
12 그분께서는 당신을 받아들이는 이들, 당신의 이름을 믿는 모든 이에게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권한을 주셨다. 13 이들은 혈통이나 육욕이나 남자의 욕망에서 난 것이 아니라, 하느님에게서 난 사람들이다.
14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셨다. 우리는 그분의 영광을 보았다. 은총과 진리가 충만하신, 아버지의 외아드님으로서 지니신 영광을 보았다.
<15 요한은 그분을 증언하여 외쳤다. “그분은 내가 이렇게 말한 분이시다. ‘내 뒤에 오시는 분은 내가 나기 전부터 계셨기에 나보다 앞서신 분이시다.’”
16 그분의 충만함에서 우리 모두 은총에 은총을 받았다. 17 율법은 모세를 통하여 주어졌지만, 은총과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왔다.
18 아무도 하느님을 본 적이 없다. 아버지와 가장 가까우신 외아드님, 하느님이신 그분께서 알려 주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신경. “성령으로 인하여 동정 마리아” 부분에서 모두 깊은 절을 한다.>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형제 여러분, 구원자이신 하느님의 뜻이 드러난 이날을 기뻐하며, 하느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필요한 은혜를 주시도록 기도합시다.
1.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구원자이신 주님, 사람이 되신 말씀의 신비를 경축하는 교회를 굽어보시어, 주님의 자녀로서 저희가 받은 은총에 감사하며 구원의 기쁜 소식을 온 세상에 전하게 하소서.
◎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2. 세계의 지도자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민족들의 임금이신 주님, 세계 지도자들을 돌보아 주시어, 그들이 인간을 사랑하시는 주님의 구원의 신비를 깨닫고, 인류애로써 세상의 발전에 이바지하게 하소서. ◎ 
3. 버림받은 이들을 위하여 기도합시다.
도움이신 주님, 성탄과 연말연시의 분주함 속에서 더욱 외로운 이들을 보살펴 주시고, 이웃과 여러 단체의 방문과 도움의 손길로 위로를 얻게 하소서. ◎
4. 교구(대리구, 수도회) 공동체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사랑이신 주님, 아기 예수님의 거룩한 탄생을 기뻐하는 저희 공동체를 굽어보시어, 세상 모든 이를 비추는 참빛이신 그분을 통하여 넘치도록 은총을 베풀어 주소서. ◎
? 구원자이신 주님, 목동들처럼 주님을 찬양하고 찬미하며 청하는 저희 자녀들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주님, 오늘 성탄 대축일을 맞이하여, 거룩한 예배로 바치는 이 예물을 기꺼이 받아들이시어, 주님 마음에 드는 완전한 화해의 제물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
<빛이신 그리스도>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아버지께서는 사람이 되신 말씀의 신비로 저희 마음의 눈을 새롭게 밝혀 주시어, 하느님을 눈으로 뵙고 알아서, 보이지 않는 하느님을 사랑하도록 저희 마음을 이끌어 주셨나이다.
그러므로 천사와 대천사와 좌품 주품 천사와 하늘의 모든 군대와 함께, 저희도 주님의 영광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 
◎ 거룩하시도다!

<감사 기도 제1양식(로마 전문)에서는 고유 성인 기도를 한다.>
시편 98(97),3
우리 하느님의 구원을, 온 세상 땅끝마다 모두 보았네.
거룩한 날이 우리에게 밝았습니다. 예전에는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신 하느님께서, 이제 아드님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말씀이 사람이 되시어 우리 가운데 사십니다. 그분의 충만함에서 우리 모두 은총에 은총을 받을 것입니다. 기뻐하며 환성을 올립시다.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자비로우신 하느님, 오늘 태어나신 구세주께서 저희에게 하느님의 생명을 주셨으니, 저희가 불사불멸의 은혜도 받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영원히 …….
한처음에 하느님 곁에 계셨던 말씀, 하느님이신 외아드님께서 우리의 시간과 역사 안에 들어오셨습니다. 하느님 아버지께서는 구약의 예언자들을 통하여, 그들의 꿈이나 환시를 통하여 말씀하셨지만, 신적 계시의 완성이 이루어질 때가 되자, 외아드님을 통하여 친히 말씀하셨습니다. 외아드님께서는 하느님 영광의 광채이시며 만물을 지탱하는 능력의 말씀이십니다. 그 말씀이 우리 가운데 머무르시며 충만한 은총과 진리의 빛을 비추시고 계십니다. 
우주를 창조하신 하느님께서 비천한 인간의 모습으로 오셨습니다. 갓난아기의 모습으로 우리 가운데에 오신 예수님의 성탄은 구세사의 구심점을 이루고 있습니다. 성탄의 신비를 내다본 이사야 예언자는 감탄합니다. “얼마나 아름다운가, 산 위에 서서 기쁜 소식을 전하는 이의 저 발! 평화를 선포하고 기쁜 소식을 전하며 구원을 선포하는구나.” 구세주의 탄생으로 세상의 땅끝까지 하느님의 구원이 선포되고, 모든 민족들이 하느님을 찬양하는 은총의 시대가 열린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가 모두 성탄의 기쁜 소식을 이웃에게 전하는 사도가 되기를 바라십니다.
아기 예수님께서는 죄악의 어둠을 비추시고 넘치는 생명의 은총을 주십니다. 빛이신 주님께서는 우리의 죄와 허물을 말끔히 없애 주십니다. 그분께서는 우리 마음에 사랑의 불을 환하게 밝히고 계십니다. 하느님의 말씀이 우리의 살 안에 살아 계시고, 우리의 심장 안에서 숨 쉬고 계십니다. 우리는 외아드님의 영광을 전하는 일꾼, 생명의 빛을 내뿜는 신앙인이 되고, 이 땅에 성탄의 평화와 사랑이 강물처럼 넘쳐흐르도록 오늘 두 손을 모으게 됩니다.(류한영 베드로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