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가톨릭 생활 > 신앙생활 > 매일 미사
2019년 03월 11일 월요일

[(자) 사순 제1주간 월요일]
2월2019년 03월4월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 -   
시편 123(122),2-3
종들이 제 주인의 손을 눈여겨보듯, 저희는 주 하느님을 우러러보며 당신 자비만을 바라나이다. 자비를 베푸소서, 주님,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저희를 구원하시는 하느님, 천상의 가르침으로 저희를 회개시키시어 사순 시기에 올바른 마음으로 선행을 하도록 이끌어 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
주님께서는 모세에게, 주 하느님이 거룩하니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이르신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형제들인 가장 작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당신께 해 준 것이라고 하신다(복음).
<너희 동족을 정의에 따라 재판해야 한다.>
▥ 레위기의 말씀입니다. 19,1-2.11-18
1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2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의 온 공동체에게 일러라. 그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나, 주 너희 하느님이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11 너희는 도둑질해서는 안 된다. 속여서는 안 된다. 동족끼리 사기해서는 안 된다. 12 너희는 나의 이름으로 거짓 맹세를 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너희는 너희 하느님의 이름을 더럽히게 된다. 나는 주님이다.
13 너희는 이웃을 억눌러서는 안 된다. 이웃의 것을 빼앗아서는 안 된다. 너희는 품팔이꾼의 품삯을 다음 날 아침까지 가지고 있어서는 안 된다. 
14 너희는 귀먹은 이에게 악담해서는 안 된다. 눈먼 이 앞에 장애물을 놓아서는 안 된다. 너희는 하느님을 경외해야 한다. 나는 주님이다.
15 너희는 재판할 때 불의를 저질러서는 안 된다. 너희는 가난한 이라고 두둔해서도 안 되고, 세력 있는 이라고 우대해서도 안 된다. 너희 동족을 정의에 따라 재판해야 한다. 16 너희는 중상하러 돌아다녀서는 안 된다. 너희 이웃의 생명을 걸고 나서서는 안 된다. 나는 주님이다.
17 너희는 마음속으로 형제를 미워해서는 안 된다. 동족의 잘못을 서슴없이 꾸짖어야 한다. 그래야 너희가 그 사람 때문에 죄를 짊어지지 않는다. 18 너희는 동포에게 앙갚음하거나 앙심을 품어서는 안 된다.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해야 한다. 나는 주님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시편 19(18),8.9.10.15(◎ 요한 6,63ㄷ 참조)
◎ 주님, 당신 말씀은 영이며 생명이시옵니다.
○ 주님의 법은 완전하여 생기 돋우고, 주님의 가르침은 참되어 어리석음 깨우치네. ◎
○ 주님의 규정 올바르니 마음을 기쁘게 하고, 주님의 계명 밝으니 눈을 맑게 하네. ◎
○ 주님을 경외함 순수하니 영원히 이어지고, 주님의 법규들 진실하니 모두 의롭네. ◎
○ 저의 반석, 저의 구원자이신 주님, 제 입으로 드리는 말씀, 제 마음속 생각, 당신 마음에 들게 하소서. ◎
2코린 6,2 참조
◎ 말씀이신 그리스도님, 찬미받으소서.
○ 지금이 바로 은혜로운 때이며 오늘이 바로 구원의 날이네.
◎ 말씀이신 그리스도님, 찬미받으소서.
<너희가 내 형제들인 이 가장 작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5,31-46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31 “사람의 아들이 영광에 싸여 모든 천사와 함께 오면, 자기의 영광스러운 옥좌에 앉을 것이다. 32 그리고 모든 민족들이 사람의 아들 앞으로 모일 터인데, 그는 목자가 양과 염소를 가르듯이 그들을 가를 것이다. 33 그렇게 하여 양들은 자기 오른쪽에, 염소들은 왼쪽에 세울 것이다.
34 그때에 임금이 자기 오른쪽에 있는 이들에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내 아버지께 복을 받은 이들아, 와서, 세상 창조 때부터 너희를 위하여 준비된 나라를 차지하여라. 35 너희는 내가 굶주렸을 때에 먹을 것을 주었고, 내가 목말랐을 때에 마실 것을 주었으며, 내가 나그네였을 때에 따뜻이 맞아들였다. 36 또 내가 헐벗었을 때에 입을 것을 주었고, 내가 병들었을 때에 돌보아 주었으며, 내가 감옥에 있을 때에 찾아 주었다.’
37 그러면 그 의인들이 이렇게 말할 것이다. ‘주님, 저희가 언제 주님께서 굶주리신 것을 보고 먹을 것을 드렸고, 목마르신 것을 보고 마실 것을 드렸습니까? 38 언제 주님께서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따뜻이 맞아들였고, 헐벗으신 것을 보고 입을 것을 드렸습니까? 39 언제 주님께서 병드시거나 감옥에 계신 것을 보고 찾아가 뵈었습니까?’
40 그러면 임금이 대답할 것이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내 형제들인 이 가장 작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
41 그때에 임금은 왼쪽에 있는 자들에게도 이렇게 말할 것이다. ‘저주받은 자들아, 나에게서 떠나 악마와 그 부하들을 위하여 준비된 영원한 불 속으로 들어가라. 42 너희는 내가 굶주렸을 때에 먹을 것을 주지 않았고, 내가 목말랐을 때에 마실 것을 주지 않았으며, 43 내가 나그네였을 때에 따뜻이 맞아들이지 않았다. 또 내가 헐벗었을 때에 입을 것을 주지 않았고, 내가 병들었을 때와 감옥에 있을 때에 돌보아 주지 않았다.’
44 그러면 그들도 이렇게 말할 것이다. ‘주님, 저희가 언제 주님께서 굶주리시거나 목마르시거나 나그네 되신 것을 보고, 또 헐벗으시거나 병드시거나 감옥에 계신 것을 보고 시중들지 않았다는 말씀입니까?’
45 그때에 임금이 대답할 것이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이 가장 작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주지 않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주지 않은 것이다.’
46 이렇게 하여 그들은 영원한 벌을 받는 곳으로 가고 의인들은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곳으로 갈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주님, 정성을 다하여 봉헌하는 이 예물을 너그러이 받으시어 주님의 은혜로 저희 삶을 거룩하게 하시고 주님의 자비로 저희를 용서하여 주소서. 우리 주 …….
<사순 시기의 영성적 의미>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아버지께서는 신자들이 더욱 열심히 기도하고 사랑을 실천하여 해마다 깨끗하고 기쁜 마음으로 파스카 축제를 맞이하게 하셨으며 새 생명을 주는 구원의 신비에 자주 참여하여 은총을 가득히 받게 하셨나이다.
그러므로 천사와 대천사와 좌품 주품 천사와 하늘의 모든 군대와 함께 저희도 주님의 영광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
마태 25,40.34 참조
주님이 말씀하신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가장 작은 내 형제 하나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 내 아버지께 복을 받은 이들아, 와서, 세상 창조 때부터 너희를 위하여 준비된 나라를 차지하여라.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주님, 이 성사로 몸과 마음에 힘을 얻고 비오니 저희가 천상 영약을 충만히 받아 구원의 영광을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
<자유로이 바칠 수 있다.>

주님, 이 백성의 마음을 주님의 밝은 빛으로 비추시어 해야 할 것을 깨닫고 올바른 일을 실천하게 하소서. 우리 주 …….
제1독서 레위기는 하느님께서 거룩하시니 우리도 거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하느님께 속한 사람은 언제나 하느님의 속성인 거룩함을 지녀야 하는데, 오늘 제1독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이 거룩한 사람인지를 명확히 알려 줍니다. 
바로, 도둑질하거나 거짓 맹세를 하지 않는 사람, 이웃을 억누르지 않고 이웃의 것을 빼앗지 않는 사람, 귀먹은 이에게 악담하지 않고 눈먼 이 앞에 장애물을 놓지 않는 사람, 불의한 재판을 하지 않고 중상하지 않는 사람, 마음속으로 형제를 미워하지 않는 사람이 참으로 거룩한 사람입니다. 하느님의 이름을 더럽히지 않고, 하느님을 경외하는, 곧 사랑하는 사람, 이웃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하는 사람이 바로 하느님께 속한 사람입니다. 
이렇게 보니, 레위기는 예수님께서 알려 주신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만이 거룩해지는 참된 길임을 분명히 보여 주고 있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어떤 사람이 참으로 구원을 얻게 될 의로운 사람인지 분명하게 알려 주십니다. 그들은 굶주린 사람에게 먹을 것을 주고, 목마른 사람에게 마실 것을 주며, 나그네살이 하는 이를 따뜻이 맞아들이고, 헐벗은 이에게 입을 것을 주고, 병든 이를 돌보아 주며, 감옥에 갇힌 이를 찾아 주는 이들입니다. 
그렇게 가장 작은 이들 가운데 한 사람에게 해 주는 이, 바로 가장 작은 이를 사랑하는 사람만이 참으로 하느님을 사랑하는 의롭고 거룩한 사람이라는 말입니다. 그런 사람만이 하느님 나라에서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사순 시기를 지내는 우리는 과연 영원한 생명에 가까이 나아가고 있습니까? (염철호 요한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