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가톨릭 생활 > 신앙생활 > 매일 미사
2021년 12월 16일 목요일

[(자) 대림 제3주간 목요일]
11월2021년 12월1월
   1234
567891011
12131415161718
19202122232425
262728293031 
- -   
시편 119(118),151-152 참조
주님, 당신은 가까이 계시나이다. 당신 계명은 모두 진리이옵니다. 당신이 영원하시기에, 일찍이 저는 당신의 가르침을 깨달았나이다.
주님, 주님의 부당한 종인 저희가 죄를 지어 괴로워하고 있사오니 외아드님께서 오실 때에 구원의 기쁨을 주소서. 성자께서는 성부와 …….
이사야는 만군의 주님께서 이스라엘을 가엾이 여기시어 퇴박맞은 젊은 시절의 아내인 양 다시 부르신다고 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세례자 요한을 두고, 여자에게서 태어난 이들 가운데 요한보다 더 큰 인물은 없다고 하신다(복음).
<주님께서는 너를 소박맞은 아내인 양 다시 부르신다.>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 54,1-10
1 환성을 올려라, 아이를 낳지 못하는 여인아! 기뻐 소리쳐라, 즐거워하여라, 산고를 겪어 보지 못한 여인아! 버림받은 여인의 아들들이 혼인한 여인의 아들들보다 많을 것이다.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2 너의 천막 터를 넓혀라. 네 장막의 휘장을 아낌없이 펼쳐라. 네 천막 줄을 길게 늘이고, 말뚝을 단단히 박아라.
3 네가 좌우로 퍼져 나가고, 네 후손들이 뭇 나라를 차지하여 황폐한 성읍들에 자리 잡을 것이다. 4 두려워하지 마라. 네가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으리라. 수치스러워하지 마라. 네가 창피를 당하지 않으리라. 네 젊은 시절의 부끄러움을 잊고, 네 과부 시절의 치욕을 네가 다시는 회상하지 않으리라. 5 너를 만드신 분이 너의 남편, 그 이름 만군의 주님이시다.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분이 너의 구원자, 그분께서는 온 땅의 하느님이라 불리신다.
6 정녕 주님께서는 너를, 소박맞아 마음 아파하는 아내인 양, 퇴박맞은 젊은 시절의 아내인 양 다시 부르신다. 너의 하느님께서 말씀하신다. 7 “내가 잠시 너를 버렸지만, 크나큰 자비로 너를 다시 거두어들인다. 8 분노가 북받쳐 내 얼굴을 잠시 너에게서 감추었지만, 영원한 자애로 너를 가엾이 여긴다.” 네 구원자이신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9 “이는 나에게 노아의 때와 같다. 노아의 물이 다시는 땅에 범람하지 않으리라고 내가 맹세하였듯이, 너에게 분노를 터뜨리지도, 너를 꾸짖지도 않겠다고 내가 맹세한다. 10 산들이 밀려나고 언덕들이 흔들린다 하여도, 나의 자애는 너에게서 밀려나지 않고, 내 평화의 계약은 흔들리지 아니하리라.” 너를 가엾이 여기시는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시편 30(29),2와 4.5-6.11-12ㄱ과 13ㄴ(◎ 2ㄱㄴ 참조)
◎ 주님, 저를 구하셨으니 당신을 높이 기리나이다.
○ 주님, 당신을 높이 기리나이다. 당신은 저를 구하시어, 원수들이 저를 보고 기뻐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 주님, 당신이 제 목숨 저승에서 건지시고, 구렁에 떨어지지 않게 살리셨나이다. ◎
○ 주님께 충실한 이들아, 주님께 찬미 노래 불러라. 거룩하신 그 이름 찬송하여라. 그분의 진노는 잠시뿐이나 그분의 호의는 한평생이니, 울음으로 한밤을 지새워도, 기쁨으로 아침을 맞이하리라. ◎
○ “들으소서, 주님, 저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주님, 저의 구원자 되어 주소서.” 당신은 저의 비탄을 춤으로 바꾸시니, 주 하느님, 영원히 당신을 찬송하오리다. ◎
루카 3,4.6
◎ 알렐루야.
○ 너희는 주님의 길을 마련하여라. 그분의 길을 곧게 내어라. 모든 사람이 하느님의 구원을 보리라.
◎ 알렐루야.
<요한은 주님의 길을 닦는 사자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7,24-30
24 요한의 심부름꾼들이 돌아가자, 예수님께서 요한을 두고 군중에게 말씀하기 시작하셨다.
“너희는 무엇을 구경하러 광야에 나갔더냐?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냐? 25 아니라면 무엇을 보러 나갔더냐? 고운 옷을 입은 사람이냐? 화려한 옷을 입고 호화롭게 사는 자들은 왕궁에 있다. 26 아니라면 무엇을 보러 나갔더냐? 예언자냐? 그렇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예언자보다 더 중요한 인물이다. 27 그는 성경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는 사람이다. ‘보라, 네 앞에 나의 사자를 보낸다. 그가 네 앞에서 너의 길을 닦아 놓으리라.’
28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여자에게서 태어난 이들 가운데 요한보다 더 큰 인물은 없다. 그러나 하느님의 나라에서는 가장 작은 이라도 그보다 더 크다.
29 요한의 설교를 듣고 그의 세례를 받은 백성은 세리들까지 포함하여 모두 하느님께서 의로우시다는 사실을 받아들였다. 30 그러나 요한에게서 세례를 받지 않은 바리사이들과 율법 교사들은 자기들을 위한 하느님의 뜻을 물리쳤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주님, 저희에게 온갖 선물을 베풀어 주셨으니 그 가운데에서 저희가 모아 바치는 이 제물을 받아들이시고 현세에서 저희 믿음을 북돋아 주시어 후세에서 영원한 구원의 상급을 받게 하소서. 우리 주 …….
<대림 감사송 1 : 그리스도의 두 차례 오심>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그리스도께서 비천한 인간으로 처음 오실 때에는 구약에 마련된 임무를 완수하시고 저희에게 영원한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나이다.
그리고 빛나는 영광 중에 다시 오실 때에는 저희에게 반드시 상급을 주실 것이니 저희는 지금 깨어 그 약속을 기다리고 있나이다.
그러므로 천사와 대천사와 좌품 주품 천사와 하늘의 모든 군대와 함께 저희도 주님의 영광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
티토 2,12-13 참조
우리는 현세에서 의롭고 경건하게 살며, 복된 희망이 이루어지고 위대하신 하느님의 영광이 나타나기를 기다리네.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주님, 이 성찬에 참여한 저희가 덧없이 지나가는 현세를 살면서도 지금부터 천상 양식에 맛들여 영원한 것을 사랑하게 하소서. 우리 주 …….
세례자 요한의 제자들이 물러가자 예수님께서는 군중들에게 요한에 관하여 증언하십니다. 아마도 예수님 시대의 유다인들에게 세례자 요한은 위대한 인물로 받아들여졌고, 상당한 영향력이 있었을 것입니다.
루카 복음사가는 세례자 요한이 예수님보다 먼저 와서 길을 닦아 놓는 사람이며, 옛 이스라엘 백성에 속하면서 메시아의 구원 시대를 알리는 사명을 이행하는 큰 인물이기는 하지만, 하느님 나라에서는 가장 작은 이라도 그보다 더 크다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전함으로써, 예수님께서 세례자 요한보다 더 큰 분이심을 강조합니다. 이는 하느님의 구원이 성취되는 새 시대가, 구원을 약속하는 데 그친 옛 시대보다 더 위대하다는 의미입니다. 구원이 완성되는 시대에는 가장 작은 이일지라도, 약속의 시대에서 가장 위대한 세례자 요한보다 더 훌륭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세례자 요한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맞이할 준비를 하도록 하느님께서 보내신 예수님의 선구자로서, 그가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가 사람들의 마음을 울렸기에, 많은 백성과 세리들이 그에게 세례를 받고 하느님께서 의로운 분이심을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대림 시기를 시작하며 가졌던 마음을 상기해 보고, 예수님을 합당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마음의 길을 닦아야 하겠습니다. 겉으로 드러난 윤리적 문제나 감정의 혼돈뿐 아니라, 그 뿌리를 보아야 하겠습니다. 우리의 행동과 감정의 혼돈이 어디에서 오는지 깊이 있게 볼 수 있도록, 잠시 모든 것을 멈추고 하느님 앞에 자신을 열어 보이면 어떨까요? 내게 일어난 일들을 하느님께 말씀드리다 보면, 그렇게 움직일 수밖에 없었던, 더 사랑받고 더 인정받고 더 가지고 싶어 움직인 마음을 보게 됩니다. 그것은 하느님처럼 되고 싶고, 모든 것을 자기 마음대로 하고 싶어하는 욕망입니다. 이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하느님 앞에 펼쳐 놓을 때, 우리는 하느님을 온전히 받아들이게 됩니다. (서철 바오로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