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가톨릭생활 > 칼럼 > 주의! 유사종교
제목 사이비예수교로 사람들을 미혹시키는 신천지 7
 관리자(admin)   2018/07/09  14:41

신천지의 비유풀이
신천지는 입문과정의 초기에 소위 ‘비유풀이’를 중요시하는데, 이 (유치한?) 과정이 놀랍게도 신자들을 신천지교회의 뜻에 별 의심 없이 움직이게 하는 힘이 되고 있습니다. 비유풀이의 근거는 “예수님께서는 군중에게 이 모든 것을 비유로 말씀하시고, 비유를 들지 않고는 그들에게 아무것도 말씀하지 않으셨다. 예언자를 통하여 ‘나는 입을 열어 비유로 말하리라. 세상 창조 때부터 숨겨진 것을 드러내리라.’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려고 그리된 것이다.”(마태 13,34-35), “내 백성이여, 내 교훈을 들으며 내 입의 말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내가 입을 열고 비유를 베풀어서 옛 비밀한 말을 발표하리니”(개역성경; 시편 78,2) 라는 말씀입니다.(*참고로 신천지는 개역성경만을 참된 성경으로 인정합니다. 다른 번역은 물론이고 히브리어와 희랍어 같은 성경의 원어에는 관심도 두지 않습니다!) 신천지는 위의 구절을 바탕으로 예수님의 모든 말씀을 비유로 알아듣고, 또 풀어가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특정 구절만을 풀어내는 성경해석
성경을 볼 때는 언제나 어느 한 구절만 보지 말고 그 구절의 앞과 뒤, 즉 전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하는데, 신천지에서의 성경해석은 그렇지 않습니다. 마태오복음 13장 3절에서는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많은 것을 비유로 말씀해 주셨다.” 하셨고, 53절에서는 “예수님께서는 이 비유들을 다 말씀하시고 나서 그곳을 떠나셨다.”라고 하셨는데 말이지요. 즉 예수님은 특별히 13장에서 비유로 많이 말씀하셨지, 성경 전체를 비유로 말씀하시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도리어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비유는 (신천지 같은 사이비교회만이 해석할 수 있도록) 더 감추어두지 않고 오히려 그때까지 감춰진 것을 드러내는 역할을 하지 않았나요? 하지만 전체 맥락을 보지 않고 특정 구절만을 풀어내는 방식을 고집하는 것이 신천지입니다. 그 성경풀이 방식을 모든 성경구절에 적용, 성경 말씀에서 속 시원한 해석을 바라는 신자들을 현혹하는 것이지요.

성경의 모든 것에는 짝이 있다?
신천지는 예수님께서 천국 비밀을 비유로 말씀하신 이유는 구약(시편)에서 하느님께서 미리 예언하신 것을 구약을 성취하는 예수님이 오실 때 이루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신천지는 다음 이사야서의 말씀에서 성경말씀 전체가 비유이고, 그 말씀에는 다 짝이 있다고 가르칩니다.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개역성경; 이사 34,16) 신천지는 이런 이유를 들면서 성경을 읽으면서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것들을 속 시원하게(?) 풀어줍니다. 그러면서 신천지교회는 ‘여호와의 책은 성경이고 성경말씀은 다 비유의 말씀이니, 그 비유가 천국의 비밀을 풀어내는 열쇠이다.’ 또 ‘그 열쇠는 신천지교회만이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말도 안 되는 주장 아닙니까? (다음 시간 계속해서 신천지 성경해석의 허구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조현권 스테파노 신부 | 교구 사목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