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NEWS > 교구 알림
제목 (재)통합의료진흥원 미국 FDA 인증 3관왕 쾌거
   2019/01/24  14:7

전인병원(병원장 손기철 신부)을 부속 병원으로 둔 (재)통합의료진흥원(이사장 손건익)이 미국 식품의약국(US, FDA)에 자음강화탕(ARI-JE: 6월 20일), 보중익기탕(ARI-BJ: 12월 4일)에 이어 육미지황탕(ARI-YM: 12월 19일)도 신규 건강보조성분(NDI, New Dietary Ingredient)의 인증을 획득했다. 이로서  US FDA NDI 인증 3관왕의 쾌거를 달성하게 된 국내최초, 국내유일의 기관이 되었다.  

 

(재)통합의료진흥원은 2011년부터 보건복지부와 대구광역시의 적극적인 통합의료연구지원을 받아 위 3가지 성분과 항암치료제 등과의 병용투여 연구를 실시해왔다. 


대구한의대학교 전임상연구팀의 동물실험을 통해 위 3가지 성분과 치료제와의 병용투여를 실시하여 암, 치매 등의 난치성질환의 치료 및 부작용을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으며, 대구가톨릭대학교의료원 의료진의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과를 재확인하였다. 이후 ㈜아리바이오(대표 성수현)와의 협력을 통하여 복합한약제제를 복용하기 쉬운 캡슐형으로 개발하여 안전성 및 유효성을 검증하는 등 US FDA 인증을 위한 모든 자료와 절차를 준비하여 NDI승인 3관왕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내게 된 것이다.

 

특히, 2011년도부터 현재까지 통합의료연구지원사업을 통해 대구가톨릭대학교와 대구한의대학교 의료진 포함 국내외 우수한 연구자들이 200여 건의 국가연구과제 수행해 왔으며, 임상·전임상연구와 함께 통합의료의 국제적 확산을 위한 서비스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NDI 인증으로 자음강화탕과 보중익기탕 및 육미지황탕 등은 미국 내 병용투여 임상시험이 가능해졌으며, 이를 통해 수많은 난치성환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되고 통합의료의 과학화, 세계화, 산업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