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NEWS > 교구 알림
제목 코로나19 안정세에 따른 미사봉헌의 재개
   2020/04/28  17:30
 코로나19_안정세에_따른_미사봉헌의_재개_전문_수정.pdf

대구ㆍ경북지역을 비롯하여 전국으로 확산되었던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증가세가 지속적으로 둔화되었고, 최근에는 지역감염자가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우리 교구는 대구시와 경상북도와의 논의를 거쳐 지난 2월 20일 이후 중단하였던 미사봉헌을 다음의 조건 하에서 다시 재개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아직 교구민들과 국민들의 안전과 건강을 완전히 보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다음의 교구방침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교구 모든 본당, 수도원, 시설, 기관, 성지 등의 성당에서는 5월 7일(목)부터 ‘신자들과 함께 하는 미사’를 봉헌합니다. 하지만 어린이 미사, 학생 미사, 성모당 미사는 중단을 지속하며, 이상의 미사에 대해서는 향후 대구지역의 초ㆍ중ㆍ고등학교가 등교개학을 시작한 후에 재개시기를 통보할 것입니다.


2.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신자는 감염병 확산의 우려가 있기에 미사에 참례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들에게는 주일 미사 참례의 의무를 관면합니다.

 

-  확진 여부와 관계없이 유증상자(발열, 후두통, 기침 등), 기저질환자(만성질환, 당뇨 등),설사,

   근육통, 피로감 등의 코로나19 감염 증상이 있는 신자

-  최근 2주 이내에 해외여행 경력이 있는 신자(2주간 자가격리 대상자)

-  임산부, 만성질환자 등과 같이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건강에 위협을 받을 수 있는 신자

-  초등학교 어린이, 면역력이 약한 학생

-  고령과 건강상의 이유로 감염에 특별히 예민한 신자

-  직업상 타인에 대한 감염의 전파를 크게 우려하는 신자


3. 주일 미사에 참석할 수 없는 경우, 집에서 방송 미사, 묵주기도, 성경 봉독(말씀 전례), 선행 등으로 미사 참례 의무를 대신합니다.


4. 별도의 안내가 있을 때까지 신자일반을 대상으로 하는 미사 외의 모든 활동(신심운동을 비롯한 제단체 모임)을 금지합니다. 커피 등 음료뿐만 아니라 모든 음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사목평의회, 재무평의회, 평협회의, 구역협의회 등 본당 운영을 위한 중요 회의들은 개최합니다. 이때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두기를 유지하는 등 방역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5. 고해성사는 따로 베풀지 않습니다. 고해실을 비롯한 실내에서의 고해성사에 대하여서도 추후 통지하겠습니다.


6. 유아세례 예식, 혼인 예식, 장례 예식은 되도록 가족들끼리만 거행하며, 음식 나눔은 하지 않습니다.

 

※ 지침 전문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