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NEWS > 교구 알림
제목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확산에 따른 지침
   2015/06/16  17:31

대구 지역에서도 중동호흡기증후군(이하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지역사회의 감염확산방지 노력에 동참하고, 교우들의 안전을 위해 메르스 관련 교구 지침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 아 래 -


1. 고열이나 기침, 소화불량 등 메르스 감염이 의심되거나, 평소 지병이 있어 감염에 대한 심리적 우려가 큰 경우에는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주일미사 의무를 관면합니다. 이 같은 경우 그 날의 성경말씀을 묵상하고 묵주기도 5단이나 본인이 선택한 적절한 기도를 대송으로 바칩니다. 그리고 다른 대죄가 없다면 따로 고해성사를 보지 않아도 됩니다.


2. 미사 중 악수나 다른 형식의 직접적인 접촉(평화의 인사, 주님의 기도 등)과 양형영성체는 하지 않습니다. 각 본당과 시설, 기관 등에서는 손소독제 등 필요한 위생용품을 비치하여 신자들의 위생관리에 힘써 주시기 바라며, 신부님들과 다른 전례 봉사자들도 미사 전후 항상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합니다.


3. 본당 단체들의 야외행사는 연기해주시기 바라며, 주일학교의 휴교 여부는 본당 신부님들의 판단에 맡깁니다.


4. 본당 행사 후에 본당 전체 신자가 함께 하는 식사나 음식 나눔은 하지 않습니다.


5. 견진 및 사목방문 때 행사 준비는 최소화합니다. 또한 메르스 관련 증상이 의심되거나 지병이 있어서 감염 우려가 있는 사목위원, 구역장, 반장 및 단체장은 참석하지 않도록 합니다.


6. 교구 산하 병원은 예수님의 마음으로 환우들과 가족들을 친절히 돌보아야 하며, 엄격한 격리시설과 감염 관리 절차에 따라 환자를 치료하고, 감염 가능성이 있는 의료진도 절차에 따라 격리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