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가톨릭 생활 > 신앙생활 > 매일 미사
2017년 01월 14일 토요일

[(녹) 연중 제1주간 토요일]
12월2017년 01월2월
1234567
891011121314
15161718192021
22232425262728
293031    
- -   
시편 27(26),1-2
주님은 나의 빛, 나의 구원. 나 누구를 두려워하랴? 주님은 내 생명의 요새. 나 누구를 무서워하랴? 나의 적 나의 원수, 그들은 비틀거리리라.
하느님, 하느님은 모든 선의 근원이시니, 성령께서 이끄시어 저희가 바르게 생각하고, 옳은 일을 실천하도록 도와주소서. 성부와 성령과 …….
히브리서의 저자는, 우리에게는 하늘 위로 올라가신 위대한 대사제이신 예수님이 계시다며, 확신을 가지고 은총의 옥좌로 나아가자고 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세관에 앉아 있는 마태오를 부르시고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음식을 잡수시며,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고 하신다(복음).
<확신을 가지고 은총의 어좌로 나아갑시다.>
▥ 히브리서의 말씀입니다. 4,12-16
형제 여러분, 12 하느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힘이 있으며 어떤 쌍날칼보다도 날카롭습니다. 그래서 사람 속을 꿰찔러 혼과 영을 가르고 관절과 골수를 갈라, 마음의 생각과 속셈을 가려냅니다. 13 하느님 앞에서는 어떠한 피조물도 감추어져 있을 수 없습니다. 그분 눈에는 모든 것이 벌거숭이로 드러나 있습니다. 이러한 하느님께 우리는 셈을 해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14 그런데 우리에게는 하늘 위로 올라가신 위대한 대사제가 계십니다. 하느님의 아들 예수님이십니다. 그러니 우리가 고백하는 신앙을 굳게 지켜 나아갑시다. 15 우리에게는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는 대사제가 아니라, 모든 면에서 우리와 똑같이 유혹을 받으신, 그러나 죄는 짓지 않으신 대사제가 계십니다.
16 그러므로 확신을 가지고 은총의 어좌로 나아갑시다. 그리하여 자비를 얻고 은총을 받아 필요할 때에 도움이 되게 합시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시편 19(18),8.9.10.15(◎ 요한 6,63ㄷ 참조)
◎ 주님, 당신 말씀은 영이며 생명이시옵니다.
○ 주님의 법은 완전하여 생기 돋우고, 주님의 가르침은 참되어 어리석음 깨우치네. ◎
○ 주님의 규정 올바르니 마음을 기쁘게 하고, 주님의 계명 밝으니 눈을 맑게 하네. ◎
○ 주님을 경외함 순수하니 영원히 이어지고, 주님의 법규들 진실하니 모두 의롭네. ◎
○ 저의 반석, 저의 구원자이신 주님, 제 입으로 드리는 말씀, 제 마음속 생각, 당신 마음에 들게 하소서. ◎
루카 4,18
◎ 알렐루야.
○ 주님이 나를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전하고, 잡혀간 이들에게 해방을 선포하게 하셨다.
◎ 알렐루야.
<나는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13-17
그때에 13 예수님께서 호숫가로 나가셨다. 군중이 모두 모여 오자 예수님께서 그들을 가르치셨다. 14 그 뒤에 길을 지나가시다가 세관에 앉아 있는 알패오의 아들 레위를 보시고 말씀하셨다. “나를 따라라.” 그러자 레위는 일어나 그분을 따랐다.
15 예수님께서 그의 집에서 음식을 잡수시게 되었는데, 많은 세리와 죄인도 예수님과 그분의 제자들과 자리를 함께하였다. 이런 이들이 예수님을 많이 따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16 바리사이파 율법 학자들은, 예수님께서 죄인과 세리들과 함께 음식을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분의 제자들에게 말하였다. “저 사람은 어째서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음식을 먹는 것이오?”
17 예수님께서 이 말을 들으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건강한 이들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든 이들에게는 필요하다. 나는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강론 후 잠시 묵상한다.>
주님, 이 제사를 자비로이 굽어보시어, 저희가 바치는 예물을 기꺼이 받으시고, 저희가 주님을 더욱 사랑하게 하소서. 우리 주 …….
시편 18(17),3
주님은 저의 반석, 저의 산성, 저의 구원자, 저의 하느님, 이 몸 숨는 저의 바위시옵니다.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주님, 저희 병을 고쳐 주시는 성체를 받아 모시고 비오니, 저희를 온갖 죄악에서 자비로이 지켜 주시고, 올바른 길로 이끌어 주소서. 우리 주 …….
예수님께서는 레위를 보시고 당신을 따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레위는 마태오 복음 9장 9절에 따르면 마태오 사도입니다. 세관에 앉아 있던 그는 예수님께서 부르시자 바로 그분을 따라나섰습니다. 세리에서 예수님의 제자로 변신한 이 사건은 심오한 복음의 가르침을 전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예수님을 만나면 새로운 인생길을 걸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 당대의 세리들은 세속적이고 물질적으로 유복한 삶을 영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유다인들은 로마 제국을 위해 일하는 세리들을 매국노나 부도덕한 사람으로 여겼습니다. 거지들도 그들의 돈을 받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종교적 우월감에 가득 찬 바리사이들은 더욱 그들을 멸시하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식사하셨습니다. 그들과 친교를 나누신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세리와 죄인들을 구원과 사랑의 관점에서 바라보셨습니다. “나는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는 예수님의 말씀은 아주 새로운 가르침입니다. 
평범한 어부들, 사람들에게 멸시받던 세리를 당신의 제자들로 부르시는 예수님의 확신과 태도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듭니다. 외면하고 싶은 우리의 약점과 죄스러움이 구원의 토대가 된다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는 깨지기 쉬운 질그릇과 같은 우리를 받아들이시고 사랑하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언제나 마음에 새겨야 할 가르침입니다. (류한영 베드로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