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가톨릭 생활 > 신앙생활 > 매일 미사
2021년 12월 14일 화요일

[(백) 십자가의 성 요한 사제 학자 기념일]
11월2021년 12월1월
   1234
567891011
12131415161718
19202122232425
262728293031 
- -   
십자가의 요한 성인은 1542년 스페인 아빌라의 폰티베로스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극심한 가난을 체험한 요한은 가르멜 수도회에 입회하여 수도 생활을 하다가 사제가 되었다. 이후 ‘아빌라의 성녀’로 잘 알려진 예수의 데레사 성녀와 함께 가르멜 수도회의 개혁을 추진하는 가운데 영성 생활의 스승 역할을 하였다. 1591년 세상을 떠난 그는 1726년에 시성되었고, 1926년에는 ‘교회 학자’로 선포되었다. 교회의 위대한 신비가인 십자가의 요한 성인이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쓴 『가르멜의 산길』, 『영혼의 어두운 밤』, 『영혼의 노래』 등은 영성 신학의 고전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갈라 6,14 참조
나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는 어떠한 것도 자랑하지 않으리라. 십자가로 말미암아, 내게서는 세상이 십자가에 못 박혔고, 세상에서는 내가 십자가에 못 박혔노라.
하느님, 복된 요한 사제에게 온전히 자기를 버리고 십자가를 열렬히 사랑하게 하셨으니 저희가 그를 본받아 마침내 영광스러운 하느님을 뵈옵게 하소서. 성부와 성령과 …….
스바니야는, 주님께서 예루살렘 한가운데에 가난하고 가련한 백성을 남기시리니, 그들은 주님의 이름에 피신하리라고 예언한다(제1독서). 예수님께서는, 요한이 의로운 길을 가르칠 때 믿지 않았던 수석 사제들과 백성의 원로들에게, 요한을 믿은 세리와 창녀들이 그들보다 먼저 하느님의 나라에 들어간다고 하신다(복음).
<구세주의 구원이 가난한 모든 사람에게 약속된다.>
▥ 스바니야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3,1-2.9-13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1 “불행하여라, 반항하는 도성, 더럽혀진 도성, 억압을 일삼는 도성! 2 말을 듣지 않고 교훈을 받아들이지 않는구나. 주님을 신뢰하지 않고 자기 하느님께 가까이 가지 않는구나.
9 그때에 나는 민족들의 입술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리라. 그들이 모두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부르며, 어깨를 나란히 하고 주님을 섬기게 하리라. 10 에티오피아 강 너머에서 나의 숭배자들, 흩어진 이들이 선물을 가지고 나에게 오리라.
11 그날에는 네가 나를 거역하며 저지른 그 모든 행실을 부끄러워하지 않아도 되리라. 그때에는 내가 네 가운데에서 거만스레 흥겨워하는 자들을 치워 버리리라. 그러면 네가 나의 거룩한 산에서 다시는 교만을 부리지 않으리라. 12 나는 네 한가운데에 가난하고 가련한 백성을 남기리니, 그들은 주님의 이름에 피신하리라.
13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은 불의를 저지르지 않고 거짓을 말하지 않으며, 그들 입에서는 사기 치는 혀를 보지 못하리라. 정녕 그들은 아무런 위협도 받지 않으며 풀을 뜯고 몸을 누이리라.”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시편 34(33),2-3.6-7.17-18.19와 23(◎ 7ㄱ)
◎ 가련한 이 부르짖자 주님이 들어 주셨네.
○ 나 언제나 주님을 찬미하리니, 내 입에 늘 찬양이 있으리라. 내 영혼 주님을 자랑하리니, 가난한 이는 듣고 기뻐하여라. ◎
○ 주님을 바라보아라. 기쁨이 넘치고, 너희 얼굴에는 부끄러움이 없으리라. 가련한 이 부르짖자 주님이 들으시어, 그 모든 곤경에서 구원해 주셨네. ◎
○ 주님의 얼굴은 악행을 일삼는 자들에게 맞서, 그들의 기억을 세상에서 지우려 하시네. 의인들이 울부짖자 주님이 들으시어, 그 모든 곤경에서 구해 주셨네. ◎
○ 주님은 마음이 부서진 이를 가까이하시고, 영혼이 짓밟힌 이를 구원해 주신다. 주님이 당신 종들의 목숨 건져 주시니, 그분께 피신하는 이 모두 죗값을 벗으리라. ◎
◎ 알렐루야.
○ 오소서, 주님. 지체하지 마소서. 당신 백성의 죄를 용서하소서.
◎ 알렐루야.
<요한이 왔을 때, 죄인들은 그를 믿었다.>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1,28-32
그때에 예수님께서 수석 사제들과 백성의 원로들에게 말씀하셨다.
28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어떤 사람에게 아들이 둘 있었는데, 맏아들에게 가서 ‘얘야, 너 오늘 포도밭에 가서 일하여라.’ 하고 일렀다. 29 그는 ‘싫습니다.’ 하고 대답하였지만, 나중에 생각을 바꾸어 일하러 갔다. 30 아버지는 또 다른 아들에게 가서 같은 말을 하였다. 그는 ‘가겠습니다, 아버지!’ 하고 대답하였지만 가지는 않았다. 31 이 둘 가운데 누가 아버지의 뜻을 실천하였느냐?” 그들이 “맏아들입니다.” 하고 대답하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세리와 창녀들이 너희보다 먼저 하느님의 나라에 들어간다. 32 사실 요한이 너희에게 와서 의로운 길을 가르칠 때, 너희는 그를 믿지 않았지만 세리와 창녀들은 그를 믿었다. 너희는 그것을 보고도 생각을 바꾸지 않고 끝내 그를 믿지 않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또는, 기념일 독서(1코린 2,1-10ㄱ)와 복음(루카 14,25-33)을 봉독할 수 있다.>
전능하신 하느님, 복된 요한을 기억하며 바치는 이 제물을 받아들이시고 저희가 거행하는 주님 수난의 신비를 삶으로 드러내게 하소서. 우리 주 …….
<대림 감사송 1 : 그리스도의 두 차례 오심>
거룩하신 아버지,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주 하느님,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아버지께 감사함이 참으로 마땅하고 옳은 일이며 저희 도리요 구원의 길이옵니다.
그리스도께서 비천한 인간으로 처음 오실 때에는 구약에 마련된 임무를 완수하시고 저희에게 영원한 구원의 길을 열어 주셨나이다.
그리고 빛나는 영광 중에 다시 오실 때에는 저희에게 반드시 상급을 주실 것이니 저희는 지금 깨어 그 약속을 기다리고 있나이다.
그러므로 천사와 대천사와 좌품 주품 천사와 하늘의 모든 군대와 함께 저희도 주님의 영광을 찬미하며 끝없이 노래하나이다.
마태 16,24 참조
주님이 말씀하신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하느님, 복된 요한에게 십자가의 신비를 오묘하게 밝혀 주셨으니 저희가 이 제사로 힘을 얻고 언제나 그리스도와 하나 되어 교회 안에서 모든 이의 구원을 위하여 일하게 하소서. 우리 주 …….
십자가의 성 요한 사제는 1542년 스페인 아빌라 근교에서 태어났습니다. 스물한 살이 되던 해 가르멜 수도원에 입회하였고, 스물다섯 살에 사제품을 받았습니다. 그 뒤 요한 성인은 아빌라의 데레사 성녀를 만나, 가르멜회의 개혁 운동을 함께하기로 합니다. 그는 가르멜회 본래의 엄격한 금욕, 극기와 고행, 가난한 생활을 통하여 관상적 수도 생활을 실천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개혁에 반대하던 동료들의 박해를 받아 수도원 독방에 감금되기도 합니다. 감옥은 칠흑같이 어두운 밤과 같았지만, 성인은 바로 그 절망의 끝에서 하느님을 만납니다. 개혁을 시작하며 바꾼 이름인 ‘십자가의 요한’처럼 십자가 안에서 하느님과 깊은 일치를 체험합니다. 
십자가의 요한 성인의 영성은 ‘무(無)의 추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모든 것, 전부이시고, 우리 인간은 무(無), 아무것도 아닙니다. 하느님이시면서 인간이 되신 예수님께서는 전부이시면서 동시에 아무것도 아닌 무(無)가 되셨습니다. 그렇게 하느님께서 인간이 되심으로써 아무것도 아닌 인간은 새로운 품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느님께서 인간이 되심으로써 인간을 향한 하느님의 무한하신 사랑이 결정적으로 드러났으며, 동시에 인간은 하느님께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아무것도 아닌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를 닮고, 그분처럼 살고자 노력하고, 그분과 일치를 이룸으로써 천상에 도달할 수 있게 되었고, 전부이신 하느님과 하나 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랑 그 자체이신 하느님께 나아가고, 그분과 사랑으로 하나 되려면 자신을 벗어나 사랑의 길을 걸어야 합니다. 이 길이 바로 ‘무(無)의 추구’입니다. 
빛이신 하느님께 이르기 위해서는 정화가 필요합니다. 어두운 밤을 통하여 우리의 온갖 욕망을 마주하고 정화하여 비워 낸 그 자리에 하느님의 사랑을 가득 채워야 합니다. 그리고 그 사랑의 힘으로 이웃을 섬세하고 자상하게 사랑해야 합니다. 성인은 이렇게 말합니다. “생(生)의 황혼 녘에 너를 사랑으로 심판할 것이다.” (서철 바오로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