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NEWS > 교황청 소식
제목 이·팔 전쟁, 교황 “대화는 전쟁과 테러가 아닌 평화를 이룹니다”
   2023/10/27  17:26

 

프란치스코 교황이 10월 11일 수요 일반알현 말미에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전쟁 희생자들을 위해 기도하고 인질들의 즉각적인 석방을 촉구했다. “자신을 방어하는 것은 공격받은 이들의 당연한 권리이지만, 저는 무고한 희생자가 많이 나오고 있는 가자지구에서 팔레스타인 사람들에 대한 전면적인 포위 공격을 매우 우려하고 있습니다.” 교황은 테러리즘과 극단주의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분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고 증오와 폭력, 복수를 부추기며 서로에게 고통만 안겨줄 뿐이라고 강조했다.


Antonella Palermo

 

“중동에는 전쟁이 아니라 평화, 곧 정의와 대화, 형제애의 용기에 입각한 평화가 필요합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10월 11일 수요 일반알현 말미에 참혹한 전쟁이 다시 일어나고 있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을 위한 평화를 호소했다. 교황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고통과 우려로 지켜보고 있다”며,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죽고 다친 상황 앞에서 “축제의 날인 유다교 안식일이 비탄의 날로 변한 것을 목격한 가족들을 위해” 기도하는 한편 “인질들을 즉시 석방”할 것을 촉구했다. 

 

테러리즘과 극단주의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교황은 가자지구에 살고 있는 이들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

 

“자신을 방어하는 것은 공격받은 이들의 당연한 권리이지만, 저는 무고한 희생자가 많이 나오고 있는 가자지구에서 팔레스타인 사람들에 대한 전면적인 포위 공격을 매우 우려하고 있습니다. 테러리즘과 극단주의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의 분쟁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고 증오와 폭력, 복수를 부추기며 서로에게 고통만 안겨줄 뿐입니다.”


이스라엘 전시 비상정부 합의, 암운이 감도는 가자지구 
교황은 성 베드로 광장에서 열린 수요 일반알현 교리 교육에서 전쟁으로 고통받는 이들과 고통받는 우크라이나를 기억하는 한편, 모진 노예살이에서 자란 성녀 요세피나 바키타를 언급하며 수단의 상황을 언급했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에서는 죽음과 파괴의 소식이 계속 들려오고 있다. 이스라엘 당국은 가자지구 인근 크파르 아자 키부츠(농업 공동체)에서 학살된 약 200명 중 최소 40명이 어린이였다고 주장했다. 오메르 티슬러 이스라엘 공군 참모총장은 “전례 없이 참혹한 하마스의 공격에 맞서 우리도 전례 없는 수준으로 공습하고 있다”며, 이번 공습이 민간인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스라엘과 가자지구에서 각각 1000명 이상의 희생자가 발생하고 양측의 공습이 멈추지 않는 가운데 이스라엘 남부 도시 아슈켈론의 한 건물도 타격을 입었다. 한편 미국은 이스라엘 지상군의 가자지구 투입이 임박한 가운데 가자지구 민간인 대피책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은 “유럽은 전쟁행위 피해자인 이스라엘의 편에 서 있다”며 “팔레스타인 사람들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천 명의 피란민들이 가자지구 남부 라파 국경 검문소를 통해 이집트로 탈출하려 시도하고 있지만, 이집트 당국은 이스라엘의 국경 공습 이후 추후 공지가 있을 때까지 라파 국경 검문소를 폐쇄하기로 했다.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전면 봉쇄에 따른 연료 부족으로 11일 오후 가자지구의 유일한 발전소 가동이 중단돼 주 전력이 끊기자 완전히 어둠에 잠긴 가자지구의 인도적 지원을 위한 임시 휴전 제안이 나왔다. 같은 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제2야당 국가통합당 수장 베니 간츠 전 국방부 장관은 전시 연정을 꾸리기로 합의했다. 미국은 지중해에서 작전 중이던 미 해군의 제럴드 R. 포드 항공모함 전단을 이스라엘 인근 동지중해로 이동 배치했다. 최신 무기를 가득 실은 미국 비행기가 이스라엘 공군기지에 착륙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러시아는 이 같은 미국의 행보를 비판했다. 지난 7일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 발발 후 닷새 동안 유엔 팔레스타인 난민구호기구(UNRWA) 직원 9명과 국제 적십자사 직원 5명이 가자지구 공습으로 사망했다. 

 

번역 박수현

 

원문 : https://www.vaticannews.va/ko/pope/news/2023-10/papa-francesco-udienza-appelli.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