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가톨릭생활 > 칼럼 > 주일 복음 산책
제목 무신론자는 있을 수 없다(주님의 공현 대축일)
   2010/01/01  9:25

무신론자는 있을 수 없다

 

마태오복음 2,1-12

 

 

동방 박사 세 사람은

천체를 관찰하다가

메시아의 탄생을 알리는 큰 별을 따라

예루살렘으로 와서

대 헤로데 임금에게

메시아를 조배하러 왔다고 했다.

그와 신하들과 예루살렘 시민들은

이 별을 보지 못해

메시아의 탄생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다.

이 별은 무슨 뜻일까?

민수기에 보면,

메시아가 오심이 별로 상징되었다.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데리고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기 위해

요르단 건너편 모압 벌판에

진을 치고 있을 때였다.

모압 족의 왕 발락은

이스라엘 군을 보고 겁을 집어먹고

이방인 예언자 발람을 초빙해 와서

이스라엘을 저주하는 신탁을

내려달라고 부탁했다.

그러나 발람은 그 반대로

이렇게 예언했다.

 

“한 별이 야곱에게서 솟고,

  왕권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난다”(민수 24,17).

 

이 별은

야곱의 가문에서 오실 메시아를 상징한다.

예수 메시아께서는

민수기에 예언된 분으로서

야곱의 지파 출신이고

하느님의 왕국을 세우실 분이다.

 

마태오 복음사가는

이방인인 동방 박사들이

발람 예언자가 말한 그 별을

메시아의 탄생을 가리키는 표시로 알고

경배하러 왔다고 묘사했다.

이 별은 천체이변으로 생긴

대신성(大新星)이라기보다

하느님의 현존과

예수 메시아의 탄생을

믿고 따르게 하는 영감을

상징한다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하다.

기적적인 별이라면

대 헤로데 왕과 예루살렘 시민들도 다

볼 수 있었어야 하기 때문이다.

동방 박사들은 이 영감에 힘입어

하느님이 약속하신 대로

다윗 가문에 구세주를 일으키시는

분임을 인정하고

그분이 오실 날을

기다리고 있었던 것이다.

그들과는 반대로,

영감을 받지 않은

대 헤로데 왕과 예루살렘 시민들은

메시아가 오시리라고는

생각조차 하지 않았다.

 

동방 박사들은

하느님의 계시를 알지 못한

이교도들이지만

하느님의 보이지 않는 권능과 본성이

피조물 안에

새겨져 있음을

인정할 수 있다고

여긴 사람들인 것 같다.

실제로 지적이고

정신적인 능력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다

창조주의 권능이 피조물 안에

새겨져 있음을

인정할 수 있다(로마 1,19-20; 2,14-15).

무신론자는 있을 수 없다.

 

우리는 대인관계를 통해

하느님의 존재를 알 수 있다.

하느님의 은혜를 받아

장점들을 많이 가진 이웃을 보면

하느님이 이웃 안에 살아 계심을

감지할 수 있다.

그래서 피조물은,

보이지 않는 하느님의 존재가

보이는 곳이며

그분을 알려주는

도구 역할을 한다(시편 8,4; 욥기 12,7-9; 이사 40,26.28; 지혜 13,1-9; 사도 14,15-17).

이처럼 동방 박사들도

하느님과 그분의 메시아를

알 수 있었다고 보는 것이다.

 

 

                         신간안내

 

박영식, 신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1]. 마르코

    복음․마태오복음․루카복음․사도행전의 주된

    가르침. 가톨릭출판사 2009년

    판매처: 복현성당, 바오로딸, 계산서원,

                   성바오로서원

 

위 저자, 구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1]. 모세

     오경의 주된 가르침. 가톨릭 출판사 2008년

 

위 저자, 구약성경에서 캐내는 보물[2]. 전기

     예언서(역사서)와 후기 예언서의 주된 가르침.

     가톨릭 출판사 2008년.

 

위 저자, 말씀의 등불. 주일 복음 묵상, 해설(나해).

     가톨릭신문사 2008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