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구 그룹웨어
Home > 가톨릭생활 > 칼럼 > 주일 복음 산책
제목 그 누구도 나를 불행하게 하는 것을 허락하지 말자(부활 제6주일)
   2014/05/24  9:5

그 누구도 나를 불행하게 하는 것을 허락하지 말자

(부활 제6주일)

요한복음 14,15-24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사랑과 행복과 평화이다. 남이 나를 무슨 욕으로 공격해도 내가 중무장해서 막아내야 그 소중한 것을 보존할 수 있다. 말이 많고 성질이 고약한 아내 크산티페와 함께 사는 철학자 소크라테스에게 사람들이 왜 그런 악처와 사느냐고 물었다. 그는 말을 잘 다루려면 난폭한 말만 골라서 타고, 난폭한 말을 잘 다루면 다른 모든 말을 매우 쉽게 탈 수 있는 법이다. 내가 그 여자의 성격을 참고 견디어 낸다면 천하에 다루기 어려운 사람이 없지 않겠나?” 아내의 끊임없는 잔소리를 어떻게 견디느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소크라테스는 물레방아가 돌아가는 소리도 귀에 익으면 괴롭지 않지.”라고 대답하며 웃더란다. 어느 날 아내가 소크라테스에게 잔소리를 퍼붓다가 성을 참지 못해 그의 머리 위에 더러운 꾸중 물을 한바가지 휙 끼얹었다. 그래도 그는 태연히 천둥이 친 다음에는 큰비가 내리는 법이지.” 하고 응수했단다. 그는 결혼한 지 일주일 후 이렇게 살면 명대로 못 살지. 특단의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일찍 죽겠는걸. 부인이 나를 무슨 말로 공격해봐라. 내가 긍정적인 생각으로 중무장해서 막아내리라.” 그는 행복과 평화를 위해 자존심, 분노, 복수심을 사정없이 무시하는 것을 배웠던 것이다. 우리 같으면 크산티페의 고약한 언동 때문에 같이 감정이 폭발하여 화병으로 죽었을 것이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아예 분노라는 감정을 생기지 못하게 하였다. “그 무엇도 내 허락 없이는 나를 불행하게 만들 수 없다.”라는 원칙을 세우고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행복과 평화를 깨뜨리는 것을 다 어떠한 경우에도 막아 낼 줄 알았던 것이다. 현명한 사람은 이러한 원칙에 따라 아예 분노와 원한이라는 감정을 생기지 못하게 한다.

 

하느님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만이 그분과 이웃을 사랑한다. 그는 사랑을 지키려고 자신을 미움과 복수의 불로 태우지 않는다. 언제나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이가 그 무엇도 내 허락 없이는 나를 불행하게 만들 수 없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어리석은 사람은 이 일 때문에, 저 사람 때문에 불행하다고 남을 탓하곤 한다. 그는 남이 하는 욕을 들으면 복수의 감정을 터뜨리고 만다. 남 때문에 자기를 불행하게 만들고 자기의 행복을 쉽게 포기하는 사람이다.

 

모든 문제의 원인은 내 자신이다. 나의 행복과 불행은 남 때문이 아니라 내 때문이다. 자기의 실패나 불행을 남에게, 세월에 탓을 돌리는 사람은 자기의 삶을 포기하는 자다. 수영할 줄 모르는 사람은 수영장을 바꾼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일하기 싫은 사람은 직장을 바꾼다고 해결이 안 된다. 건강을 모르는 사람은 아무리 좋은 약을 먹는다 해도 병이 낫는 게 아니다. 사랑을 모르는 사람은 상대를 바꾼다고 해서 사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내 인생은 내가 만든다. 사장은 아무리 힘들어도 견디지만 직공은 힘들면 사표를 낸다. 연인은 불쾌하면 헤어지지만 부부는 불쾌해도 참고 산다. 자기와 남의 행복에 책임을 지키는 사람이 어른이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도 내 자신이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도 내 자신이며, 내가 싫어하는 사람도 내 자신이다. 내가 변하지 않고는 아무것도 변하는 게 없다. 내가 빛나면 내 인생은 화려하고, 내가 사랑하면 내 인생은 행복이 넘치며, 내가 유쾌하면 내 인생엔 웃음꽃이 필 것이다. 이와 반대로, 늘 원망하고 싫어하고 미워하면, 내 인생은 지옥이 될 것이다. 내 마음이 있는 곳에 내 인생이 있다.

 

하느님과 이웃과 원수를 사랑하라는 가르침을 마음속에 새기는 사람은 원수까지 사랑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다. 하느님의 법은 우리의 목숨을 보호한다. 그러나 법을 어기면 자기와 이웃을 죽인다. 양심, 사랑, 정의, , 희망, 의리를 가득 싣고 바다 길을 가다가 무거워서 하나씩 바다 속으로 버리면 처음에는 빨리 달려갈 수 있는 것 같이 보인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순조롭게 나아가기 위해 양심, 사랑, 정의를 버리고 짐을 가볍게 한다. 그러나 목적지에 다다랐을 때는 남는 것이라고는 이기심 말고는 아무것도 없다(A. 쉬바이처). 지금 내가 추구하고 있는 것이 항구에 닿았을 때 내 배에 남는 것이다.

 

타인을 자기 자신처럼 존경할 수 있고, 자기가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을 타인에게 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참된 사랑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 그리고 세상에는 그 이상 가는 사람은 없다.”(요한 볼프강 폰 괴테)

 

잘 읽히는 책

판매처: 바오로딸, 성바오로, 가톨릭출판사

박영식, 말씀의 등불. 주일 복음 묵상 · 해설(가해). 가톨릭출판사 2007.

---, 루카 복음(예수의 유년사). -루카복음 1-2. 입문, 새 본문 번역, 해설? 도서 출판

으뜸사랑 2013

---, 루카 복음. 루카복음 3-24장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3

---, 마태오 복음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3년 개정초판

---, 공관복음을 어떻게 해설할까.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2

---, 마르코 복음 해설. 도서출판 으뜸사랑 2012년 개정 초판

---, 오늘 읽는 요한 묵시록. 바오로딸 2012